주치의가 좋은 7가지 이유 [강재헌의 생생건강]
  • 강재헌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0.09.01 16:00
  • 호수 16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신과 가족의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에 큰 도움

건강상의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떤 의료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지를 환자 스스로 결정하기는 매우 어렵다. 예를 들어 손저림의 원인은 손목터널증후군, 목디스크, 말초신경병증 등 다양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이 자신의 주치의를 두는 것이다. 주치의의 기능과 역할 그리고 장점에 대해 알아보자.

ⓒ freepik
ⓒ freepik

❶ 아플 때 가장 먼저 만나는 의사

허리가 아프거나 몸살 기운이 있거나 배탈이 나는 등 어떤 증상이 나타났을 때 대다수 사람은 큰 병원에 가야 하는 문제인지 아닌지와 어느 진료과를 방문할지를 판단하기 어렵다. 이럴 때 가까운 병·의원의 주치의를 만나면 질병 여부를 확인하고 가벼운 질환은 치료받으며 필요한 경우 질병에 맞는 분과 전문의를 소개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❷ 포괄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사

100세 시대를 살면서 한두 가지 질환만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급성 및 만성 질환, 관계와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 정신 건강까지 다양한 건강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이러한 문제들은 서로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주치의는 이를 포괄적으로 관리해 줄 수 있는 의사다.

❸ 지속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사

주치의는 질병 중심이 아니라 사람 중심으로 진료하므로 오랜 기간 지속적으로 환자-의사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어릴 때 만났던 주치의를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 만날 수 있기에 불필요한 검사를 줄이고 내게 꼭 맞는 진료를 받을 수 있다.

❹ 나와 내 가족을 잘 아는 의사

오랜 기간 나를 진료해 온 주치의는 나의 병력, 먹는 약, 나의 건강 수준의 변화에 대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고 적시에 필요한 진찰과 검사를 할 수 있다. 또한 내 가족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 가족력을 고려해 진료하고 가족 문제가 내 심리적·신체적 질병을 유발하는 경우 적절하게 치료해 줄 수 있다.

❺ 질병 예방까지 챙겨주는 의사

주치의는 질병의 치료뿐만이 아니라 건강 증진과 예방접종, 필요한 정기검진까지 챙겨줄 수 있다. 또한 금연, 절주, 체중 조절, 스트레스 관리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도움을 주고 상담을 통해 질병 예방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다.

❻ 조정자 역할을 하는 의사

암, 심장병 등 분과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한 환자에게 주치의는 가장 적합한 의사를 소개해 줄 수 있다. 또한 특정 질병에 대해 분과 전문의 간에 치료 권고 내용이 상이할 경우 이에 대해 상담하고 결정을 도와줄 수 있다. 여러 진료과를 방문해 지나치게 많은 약을 복용하는 경우 상담을 통해 복용하는 약의 수를 줄일 수도 있다.

❼ 삶의 질을 높여주고 의료비를 줄여주는 의사

여러 국외 연구에서 주치의가 일차 의료를 담당하는 의료 전달체계는 응급실 방문과 입원 및 수술 횟수를 줄이고 의료비를 줄여준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가까운 병·의원의 의사를 주치의로 정해 이런 다양한 혜택을 누려보면 어떨까?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