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특활비 논란, 윤석열 정리 수순? [시사끝짱]
  • 유지만 기자 (redpill@sisajournal.com)
  • 승인 2020.11.12 17: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당의 ‘특활비 공세’ 배경은

윤석열 검찰총장을 둘러싼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번에는 대검찰청의 특수활동비로 논란의 불씨가 옮겨붙은 모양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12일 국회 예결위에서 윤 총장이 특수활동비를 ‘쌈짓돈’으로 사용한다는 지적에 대해 “상당히 자의적으로 집행되고 있다는 혐의점을 발견해 진상조사 중”이라고 답했다. 검찰을 둘러싼 추 장관과 윤 총장 간의 갈등이 ‘특활비’란 매개를 통해 불붙는 모양새다.

박원석 전 정의당 정책위의장은 9일 시사저널TV 《시사끝짱》에 출연해 최근 검찰 특활비와 관련된 논란에 대해 “추 장관이 감찰을 지시한 것이 뭔가 명분을 쌓으려는 것 같은데, 윤석열 총장은 마음이 정리됐다고 본다”며 “내가 알아서 나가기를 기대하지는 마라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저렇게 할 바에는 차라리 대통령이 해임 카드를 뽑아 드는 것이 나을 것”이라며 “국정의 중심이 대통령에게 있는지, 추 장관과 윤 총장 싸움에 있는 건지 종잡을 수 없는 상황이 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함께 출연한 이준석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검찰 특수활동비 논란과 관련해 “추 장관이 정치하던 시절 정치자금 카드를 다른 곳에서 썼다는 의혹을 수사하면 걸릴 수도 있다”며 “추 장관이 너무 조심스럽지 않게 의혹을 제기하면서 상대에 치명상을 입히지도 못한다”고 지적했다.

박 전 의장은 최근 여당이 검찰의 원전 수사 착수에 대해 성토하는 것을 두고 “그러면 그럴수록 윤석열이라는 사람의 정치적 존재감만 키워주는 것”이라며 “수사에 있어서 어떤 결론이 날지 모르는 상황에서 윤 총장을 해임한다면 윤 총장 입장에서는 오히려 고마워할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원전 문제와 관련한 검찰 수사를 두고 “최재형 감사원장이 오히려 약간 비겁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공무원들이 감사원의 감사에 반대해 증거를 조작하거나 인멸하려는 행위를 한 경우는 징역으로 다루게 돼 있다”며 “당연히 징계 요청을 하고 (검찰에) 수사 의뢰를 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추 장관이 여기서 지휘권을 발동하거나 하면 제 발등 찍는 격”이라며 “여기에서 윤 총장이 잃을 것이 없기 때문에 세게 수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