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이어 오세훈도…광화문광장 재정비에 ‘발끈’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0.11.18 11: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00억원 소요 사업을 5개월짜리 권한대행이 무슨 권한으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졸속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16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착공 중단 등을 촉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졸속추진 중단을 요구하는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16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착공 중단 등을 촉구하고 있다. ⓒ 연합뉴스

서울시가 약 800억원의 예산을 들여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추진하기로 한 가운데, 야권에서 내년 보궐선거 서울시장 후보군으로 꼽히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일제히 비판에 나섰다.

오 전 시장은 18일 자신의 SNS를 통해 “시민들은 광화문광장 재조성 사업이 무슨 의미가 있고, 왜 하는지 모른다”며 “그저 광장이 중앙이 아닌 편측에 있어야 한다는 한 건축가의 고집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광화문광장은 우리 민족의 역사적인 공적 공간이다. 그렇기에 모든 시민이 참여하는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 전 시장은 “코로나19로 가뜩이나 국민들이 살기 어려워진 마당에 도대체 누굴 위한 공사인지 묻고 싶다”면서 “교통 과부하와 미적 불균형, 공사비용 낭비는 차치하더라도 무모한 결정의 배후는 밝혀져야 한다”고 일갈했다.

또 그는 “(박원순)전 시장도 올해 5월 전면 재논의를 선언할 만큼 문제가 많은 사업에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무리수를 두는 이유는 무엇인가”라며 “행여 이 모든 비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이 문재인 대통령과 동기 동창이자, 지난 9년간 박원순 시정의 도시건축 행정을 좌지우지했다고 회자되는 한 사람의 이기심을 채우기 위한 청와대의 입김에서 비롯됐다는 세간의 소문이 사실이 아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안 대표도 광화문광장 재정비 공사 강행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안 대표는 17일 자신의 SNS를 통해 “두 번이나 재검토 결정이 났고, 이 정권 중앙부처도 반대했던 공사를 왜 강행하는지 모를 일”이라며 “시장도 없고, 부처와의 합의도 없고, 서울시민의 동의도 없는 상태에서 이뤄지는, 한 마디로 ‘날림행정’이자 ‘불통‧유훈행정’의 표본”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광화문광장 공사는 남은 임기 5개월짜리 대행체제가 화급을 다투어서 강행할 사업이 아니다”라며 “차기 시장이 뽑히고 나면 새 체제에서 시민과 도시계획 전문가, 중앙정부의 의견을 들어 결정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16일 광화문광장을 ‘사람이 쉬고 걷기 편한 광장’으로 조성하는 공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서울시 계획대로라면 세종문화회관이 있는 광장 서쪽은 차도가 없어지고 공원처럼 조성된다. 반대편인 주한 미국대사관 쪽에는 7~9차로로 확장한 차도가 생긴다. 공사는 내년 10월 완료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