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태,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우려에 “걱정 마라”
  • 서지민 객원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0.11.18 13: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원태, 아시아나 합병 관련 “구조조정·가격 인상 없다” 일축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11월18일 32차 한미재계회의가 끝나고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항공 인수에 대해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11월18일 32차 한미재계회의가 끝나고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항공 인수에 대해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대한항공·아시아나 항공 합병에 따른 구조조정 및 가격인상 가능성에 대해 “그럴 일은 없다”며 일축했다. 

조 회장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관에서 열린 32차 한·미 재계회의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에 있어 독과점 우려가 있을 수 있다”면서도 “절대로 고객 편의 저하나 가격 인상, 이런 것은 없다”고 강조했다. 

아시아나 인력 구조조정 가능성도 부인했다. 조 회장은 “구조조정 계획은 없다. 모든 직원을 품고 가족으로 여겨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도록 하겠다”며 “누구도 소외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최대한 빨리 (양사 노조를) 만나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로 양사 모두 국내 직원의 70% 수준이 휴직 중인 것으로 알려져 구조조정없는 합병이 현실성이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조 회장은 “현재 양사 규모로 생각하면 노선·인력 등 중복이 많은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확장성을 고려하면 (중복 인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노선도 확대하고 사업도 확대하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대한항공은 1만8000여 명, 아시아나 항공은 9000여 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그는 산업은행의 특혜성 지원이라는 지적에는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산은에서 먼저 의향을 물어봤을 때 (아시아나가)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후 여러 차례 만나고 오랜 기간 이야기하면서 진행된 부분”이라고 답했다.

또 산은과 작성한 투자협의서에 ‘갑질 금지’ 등의 조항이 담긴 것에 대해서 조 회장은 “산은에서 지원하는 만큼 제가 맞춰야 하는 부분도 있다”며 “표현이 그렇게 됐는데, 구체적인 내용보다는 경영을 잘 할 수 있도록 산은에서 많이 도와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