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24시] 영천경마공원 사업승인 기념행사 개최
  • 최관호 영남본부 기자 (sisa523@sisajournal.com)
  • 승인 2020.11.19 13: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천시, 영천첨단부품소재산업지구 투자유치 100%달성
6.25 참전유공자를 위한 영천시 재향군인회 여성회 김장 나눔 행사 개최
영천경마공원 사업승인 기념행사(좌로부터 조재호 차관보,이철우 도지사,김낙순 마사회장,이만희 국회의원.최기문 영천시장)@영천시
영천경마공원 사업승인 기념행사(좌로부터 조재호 차관보,이철우 도지사,김낙순 마사회장,이만희 국회의원.최기문 영천시장)@영천시

경북 영천시가 18일 영천경마공원 조성부지에서 영천경마공원 사업승인을 기념하는 행사를 가졌다. 이날 기념행사에서는 지난 9일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영천경마공원의 최종 승인고시를 축하하고 정상궤도에 오른 영천경마공원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긴밀한 협력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조재호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 경북도 이철우 도지사, 이만희 국회의원, 김낙순 마사회장, 최기문 영천시장을 비롯한 도·시의원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그동안 영천시는 2009년 12월 사업 후보지로 선정된 이후 여러 난관에도 불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상북도와 한국마사회 협약을 체결하고 관련법을 제정하는 등 꾸준한 노력을 기울였다. 토지보상협의, 도로 인프라구축, 이주단지조성 등 사업추진을 위한 기반도 탄탄히 다져왔다.

영천시는 지난 2019년 7월에 지역개발사업 구역지정 및 실시계획 승인을 신청한 이후 11년 만에 지역개발 사업 승인이라는 결과를 이루어냈다.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영천경마공원 조성사업은 44만 평 규모의 부지에 조성되며, 주요 시설로는 경주로, 관람대, 마사, 동물병원 등 경마 필수 시설과 함께 루지존, 힐링승마원, 수변공원, 야생화정원, 피크닉가든, 가족캠핑장 등 지역민의 힐링을 위한 공간과 환경이 조성될 것이다.

최기문 시장은 “농식품부·국회·경상북도·한국마사회 등과 긴밀히 협력해 수많은 난관을 극복하고 이루어낸 소중한 결실인 영천경마공원을 전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최고의 경마공원으로 조성해 달라”고 당부했고, “코로나로 침체된 지역 경제가 영천경마공원 조성으로 큰 전환기를 맞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영천경마공원 조성사업은 2021년 시공사 선정이후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 영천첨단부품소재산업지구 투자유치 100%달성

영천시mou체결(좌로부터 최삼룡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 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 도기식 나눔제약(주) 대표이사, 권순철 SC INNOVATION PTE.LTD 대표이사, 최기문 영천시장)@영천시
영천시mou체결(좌로부터 최삼룡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 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 도기식 나눔제약(주) 대표이사, 권순철 SC INNOVATION PTE.LTD 대표이사, 최기문 영천시장)@영천시

경북 영천시는 지난 17일 경상북도,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영천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싱가포르 자본유치를 위해 ㈜나눔제약, 싱가포르 SC이노베이션과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고령화시대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한약재 가공식품과 건강보조 식품의 수요 증가로 관련 생산 사업 확대를 위해 투자가 이루어졌다.

이날 마지막 외국인 투자부지 MOU를 체결한 ㈜나눔제약과 싱가포르 SC이노베이션은 경제자유구역 영천첨단부품소재산업지구 내 부지면적 11,147㎡에 150억원을 투자해 의약품 한약재를 제조하고 인력 40명을 고용할 예정으로, 지역발전과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하게 됐다.

또, 유통관리 노하우와 인력, 생산기반을 가진 국내 한약재 산업의 선두주자인 ㈜나눔제약이 국내 한약재 산업의 아시아 시장 진출 거점역할을 수행하며 향후 영천 한약재 산업의 세계진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주목된다.

이로써 2013년 말 본 산업지구가 조성된 이후 7년 만에 외국인투자기업 10개 사를 포함한 70개 사가 계약되어 68개 사가 가동 중이며 100%분양이 마무리 됐다.

최기문 시장은 “투자유치와 기업지원 시스템을 전략적으로 운용한 성과이다”며, “향후 영천하이테크파크지구(영천스타밸리)개발과 공영개발사업도 성공적으로 분양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나눔제약은 2004년 창립 이래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며 국내 최고 수준의 한약재 포제 기술력으로 친환경 유기농 국내한약재를 생산해 전국 한의원에 공급하고 있다.

 

◇영천시 재향군인회 여성회 김장 나눔 행사 개최

영천시 재향군인회 여성회 김장나눔 행사 개최@영천시
영천시 재향군인회 여성회 김장나눔 행사 개최@영천시

경북 영천시는 지난 17일 영천재향군인회 여성회가 향군회관에서 김장김치 담그기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재향군인회 여성회가 주관하고 영천시가 후원한 이날 행사에는 재향군인회 여성회원 및 청년회원 30여명이 참여했으며, 총 400포기의 김장 김치를 담가 고령의 6.25 참전용사 70여 명에게 전달했다.

민순남 재향군인회 여성회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회원들이 일손을 모아 담근 김치이니 나라를 위해 헌신한 6.25 참전유공자 어르신들이 겨울 내 맛나게 드시고 건강하시길 바란다”는 소감을 전했다.

최기문 시장은 “쌀쌀한 날씨 속에서도 김장김치 담그기에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민순남 회장님과 회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영천시 재향군인회와 여성회는 안보관련 기념행사 및 교육 주관, 국립영천호국원 묘비정화활동, 군부대 위문 등 보훈관련 봉사활동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