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24시] 경남도, 사회복지시설에 태양광 설비 무상 보급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0.12.17 15: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 민자도로 편의시설 개선…이용자 편의성 확보
道, 주민참여예산 운영 3년 연속 우수자치단체 선정

경남도는 올해 ‘경남 빛 에너지 나눔 사업’을 통해 도내 사회복지시설 3곳에 각각 15kW 규모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했다고 17일 밝혔다. 

경남도는 사회복지시설의 에너지 자급률을 높이고 취약계층의 에너지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이 사업을 2014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다. 이로써 경남도가 올해까지 태양광을 보급한 도내 사회복지시설은 총 68곳이 됐다. 

이 사업은 경남도와 창원시·한국에너지공단 경남지역본부가 사업비 일부를 지원하고, 나머지는 도내 에너지 기업에서 부담하는 기부 협력사업이다. 올해는 ‘엔지피를 비롯한 에너리스, 대성파인텍, 그랜드썬, 디케이에너지, 대성쏠라, 대신에스앤비, 해인기술, 한진솔라 등 경남지역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 9개사가 설비지원 및 시공에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올해 태양광 설비를 지원받은 사회복지시설은 창원 영호노인복지센터, 하동 한사랑노인요양원, 거창 월평빌라 등 3곳이다. 경남도는 이 시설들이 연간 130만 원 정도의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수부 경남도 에너지산업과장은 “’빛 에너지 나눔 사업‘은 재생에너지 확산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과 더불어 취약계층의 에너지 복지실현에도 기여한 사업이다”며 “도내 기업이 함께한 협력사업인 것에 의미가 깊다. 경남도는 앞으로 이 같은 에너지 복지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올해 ‘경남 빛 에너지 나눔 사업’으로 15kW 규모의 태양광 발전설비가 설치된 창원 영호노인복지센터. ©경남도
올해 ‘경남 빛 에너지 나눔 사업’으로 15kW 규모의 태양광 발전설비가 설치된 창원 영호노인복지센터. ©경남도

◇ 道, 민자도로 편의시설 개선…이용자 편의성 확보

경남도는 올해 거가대로, 마창대교, 창원~부산 간 연결도로 등 경남도가 운영 중인 민자도로에 대한 편의시설 개선사업을 완료했다. 

17일 경남도에 따르면, 올해 자동차 신규 등록판 체계가 7자리 수에서 8자리 수로 변경됨에 따라 경남도는 신규 등록판 인식시스템을 구축해 원활한 통행을 이끌었다. 또 마창대교 민원주차장을 추가로 확보해 할인통행권을 구입하려는 이용객 등이 겪는 불편을 해소했다. 

경남도는 민자도로 이용의 편리성과 더불어 쾌적한 시설물 유지를 위해 경관개선을 위한 사업도 추진했다. 지난 9월 거가대로의 사장교 경관조명을 LED로 전면 교체하고, 108개 조명기구를 추가로 설치했다. 

경남도는 그린뉴딜 일환으로 마창대교와 창원~부산 간 도로의 터널·가로등을 LED로 전면 교체할 계획이다. 

신대호 경남도 재난안전건설본부장은 “이용객 모두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민자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편의시설 확충·개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道, 주민참여예산 운영 3년 연속 우수자치단체 선정

경남도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0년도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평가’에서 광역 자치단체 분야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됐다. 이로써 경남도는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받고, 재정성과급(인센티브) 2억 1000만 원을 확보했다.

행정안전부는 주민참여예산제도 우수모델을 발굴하고 공유·확산하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운영을 평가했다. 

경남도는 올해 주민참여예산 운영평가에서 도 단위로는 유일하게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됐다. 

올해 경남도는 전국 최초 청년참여형과 청년분과(청년들로 구성)를 신설하고, 주민참여예산제 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한 온·오프라인 참여 등 도민참여방식을 다양화한 점이 호평을 받았다. 또 공동체협력지원가와 협력해 모니터링하고, 금융기관 자동화기기(ATM)·지역 맘카페·도내 대학교 연계 등 수요자 맞춤형 홍보로 전년 대비 제안규 모가 7배 증가하면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윤난실 경남도 사회혁신추진단장은 “주민참여예산 팀이 없는 상황에서 전년 대비 제안 규모가 7배 증가하는 등 도민의 참여가 대폭 확대됐다”며 “이제는 상담(컨설팅) 등을 통해 사업의 질을 높이고 경남형 주민참여예산제를 내실화해 시·군으로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