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임 성공했지만 과제 많은 최정우 포스코 회장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1.03.15 13: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시민단체‧노동계‧포스코 내부 전방위 압박
최정우 포스코 회장 ⓒ연합뉴스
최정우 포스코 회장 ⓒ연합뉴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의 연임이 확정된 지난 12일, 서울 강남구의 포스코센터 앞이 붉게 물들었다. 최 회장의 연임을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이 붉은 용액을 뿌리는 퍼포먼스를 벌였기 때문이다. 그동안 시민단체를 비롯한 정치권과 노동계 등 각계각층에선 최 회장의 연임에 반대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산업재해와 환경오염, 인권 탄압 등이 그 배경이었다. 최 회장을 향한 비판은 연임에 성공한 이후에도 끊이지 않고 있다. 그의 앞길이 순탄치 않아 보이는 이유다.

최 회장에 대한 압박이 본격화된 건 지난해 11월, 연임 의사를 밝힌 이후다. 여당을 중심으로 한 정치권 일각에선 최 회장 체제 들어 각종 산재사고가 끊이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연임 반대 움직임을 보였다. 포문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열었다. 그는 포스코에서 5년간 42명의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점에 최 회장의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하며 “최대주주 국민연금도 스튜어드십 코드를 적극 실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런 발언 이후 최 회장은 대국민 사과에 나섰다.

질타는 끊이지 않았다. 지난 2월22일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산재 청문회가 대표적이다. 이날 청문회에는 중공업·건설·물류사 최고경영자(CEO)들이 한자리에 모였지만 포화는 유독 최 회장에 집중됐다. 또 강은미 정의당 의원과 민주당 노웅래·윤미향 의원 등은 지난 3일 금속노조와 함께 ‘최정우 3년, 포스코가 위험하다’란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재계 관계자는 “자체 이사회 지배구조를 통해 회장 선임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는 민간기업에 대한 지나친 경영권 개입”이라고 반박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산업재해를 비롯해 환경과 인권 문제도 도마에 올렸다. 우선 환경 문제는 현재 포스코가 건설 중인 삼척석탄화력발전소를 문제 삼았다. 시민단체들은 발전소가 완공되면 향후 30년 동안 3억9000만 톤에 달하는 온실가스가 배출될 예정이라는 점을 지적하며 포스코의 석탄발전소 건설 포기를 촉구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삼척화력발전은 가용한 친환경 기술을 총동원해 건설하고 있다”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기존 화력발전 설비 대비 12% 줄일 수 있으며 석탄 운송 과정도 밀폐식으로 돼 있어 비산먼지 역시 차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인권 관련해선 포스코가 2020년 앰네스티 보고서상 ‘미얀마 군부와의 사업 관계를 유지하고 이윤을 배당해 군부에 경제적 토대를 지지하는 다국적 기업’ 명단에 포함된 사실과 관련해 지적을 받았다. 미얀마 군부의 최고위직들은 포스코 주식을 갖고 배당금을 받고 있는데, 이런 경제적 기반을 미얀마 군부가 강화되는 배경으로 지목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포스코 관계자는 “미얀마 군부에 배당금이 흘러 들어간다는 사실을 파악한 2017년 이후 배당을 실시한 적 없고, 인권 이슈가 해소될 때까지 배당하지 않을 계획”이라며 “향후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필요한 경우 사업관계 재검토도 고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노조의 반발도 거셌다. 전국금속노조 철강분과 대표자회의는 최 회장의 연임이 결정되기 직전인 지난 10일 연임 반대 성명을 냈다. 성명서를 통해 이들은 “노동자의 안전과 건강, 노동자의 권리를 위해 불법과 불신의 아이콘으로 전락한 최 회장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금속노조는 또 연임이 결정된 지난 12일 성명을 통해 “포스코가 결국 변화가 아닌 구태를 선택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노조뿐 아니라 포스코 내부에서도 최 회장을 반대하는 움직임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 내부관계자에 따르면, 최 회장은 포스코 최초의 비주류 출신으로 평가돼왔다. 역대 포스코 회장들과 달리 서울대가 아닌 부산대 출신이자 유일한 비철강 전문가이기도 하다.

각계각층의 전방위적 압박에도 최 회장은 연임에 성공했다. 이로써 그는 2024년 3월까지 포스코 회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최 회장을 둘러싼 비판을 의식한 듯 포스코는 지난 12일 주주총회 직후 열린 이사회에서 ESG위원회를 출범시키기로 했다. 이 위원회는 기후변화 관련 저탄소 정책은 물론 안전·보건 등 계획을 담당한다. 최 회장은 안전환경본부 신설도 결정했다. 중대재해 발생을 원천 예방하고 안전관리를 대폭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ESG의 중요성과 주요 투자기관 및 주주들의 ESG 정보 활용이 증대됨에 따라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글로벌 철강사 최초로 전담 조직인 ‘ESG그룹’을 지난해 1월에 신설했다”며 “이런 가운데 ESG 관련 주요 현안을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에 부의하기 위한 ESG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