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점거 간신히 풀었는데…또 갈등 휩싸인 현대제철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1.10.18 17: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제철소 노조, 임금 인상안 거부하며 총파업 예고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 노조원들이 지난 9월15일 오후 현대제철 충남 당진제철소에서 집회를 열고 자회사 설립 중단과 조합원의 정규직 고용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 노조원들이 지난 9월15일 오후 현대제철 충남 당진제철소에서 집회를 열고 자회사 설립 중단과 조합원의 정규직 고용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현대제철이 노사 갈등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최근 논란에 휩싸였던 당진제철소 불법점거 사태는 일단락 지었지만, 갈등의 불씨는 여전한 상황이다. 언제 제2의 점거 사태가 벌어져도 이상할 게 없다는 평가다. 이런 가운데 최근에는 포항제철소 노조도 총파업을 예고하는 등 노사 갈등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현대제철로선 그야말로 사면초가인 상황이다.

앞서 당진제철소 불법점거 사태는 현대제철이 협력업체 직원을 정규직화하기로 결정하면서 촉발됐다. 현대제철은 지난 4월 고용노동부의 ‘비정규직 직접고용 시정지침’이 내려오자 석 달 만인 지난 7월 협력사 비정규직을 자회사 정규직으로 채용하겠다고 발표했다. 협력업체 직원을 고용하기 위해 현대ITC 등 자회사 세 곳을 설립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런 발표 직후 거센 반발이 일었다. 당진제철소 협력사 직원 5300여 명 중 절반인 2500명이 현대ITC 입사를 거부하고 ‘직고용’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이 중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 조합원 100여 명은 지난 8월23일부터 공장의 통제센터를 불법점거하고 채 농성을 벌였다. 이 때문에 통제센터 직원 530여 명은 일터에 출입조차 불가능했다.

이런 가운데 노사는 지난 13일 불법점거 사태에 마침표를 찍기로 했다. 사태가 시작된 지 53일 만이다. 사측은 노조가 점거를 끝내는 대신 금속노조 소속 조합원에 대해선 자회사 고용계획을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또 협력사 전환 배치를 통한 고용보장도 약속했다. 결국 예전처럼 협력업체 직원으로 고용하기로 한 것이다.

업계에서는 현대제철 노사 갈등의 불씨는 여전하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노사가 불법점거 해소와 공장 정상화에 동의했을 뿐, 정규직 전환에 대해서는 합의점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실제 노조는 불법점거와 관련해 사측과 합의 이후 노조원들에게 ‘직접고용·정규직 전환 투쟁 승리를 위해 조직을 추스리고 전열을 가다듬겠다’는 지침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노사가 서로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을 이어간다는 점은 이런 분석에 무게를 싣는다. 앞서 사측은 불법점거로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며 노조를 상대로 241억1000만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노조는 사측을 상대로 불법 파견 관련 소송을 각각 제기한 상태다. 앞서 노사간 합의에는 소송 철회와 관련된 내용은 담기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에는 포항제철소 노조가 집단 반발에 나섰다. 사측의 임금 인상 제시안을 거부하며 총파업 등 집단행동을 예고하고 나선 것이다. 포항지부 현대제철지회에 따르면, 사측의 제시안에는 임금인상 6만8000원과 성과금 150%+500만원 등이 포함됐다. 노조는 현대제철이 역대급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만큼 이에 합당한 대우를 요구하고 있다. 만일 양측의 합의점을 찾지 못해 노조가 총파업을 강행할 경우 현대제철은 다시 한번 시련을 맞이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