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학살자 노태우, 국가장 결정한 文정부 규탄”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1.10.28 17: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대통령 추모 메시지에는 “정치적 수사…대선 등 정치일정에 대한 배려”
故 노태우 전 대통령 영정 ⓒ연합뉴스
故 노태우 전 대통령 영정 ⓒ연합뉴스

28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앞선 26일 서거한 故 노태우 전 대통령과, 그에 대해 국가장(葬)을 치르기로 한 문재인 정부 양측을 맹비난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은 이날 발표한 논평에서 노 전 대통령에 대해 “민주화에 대한 열망을 가로막은 군사 쿠데타의 주역, 광주 학살의 주범, 87년 터져나오는 민중들의 함성으로 쟁취한 직선제의 성과를 가로챈 정권 탈취범, 재임 기간 수천억원의 비자금을 만들고, 공안 탄압으로 학생 등 열사의 피값을 부른 학살자”라고 맹폭했다.

이어 민주노총은 “더욱 기가 찰 일은 문재인 정권의 노태우씨에 대한 국가장 결정”이라며 “전직 대통령으로도 불리지 못하는 범죄자에게 ‘과는 있으나 공도 있다’는 정치적인 수사로 개인에게 이승을 떠나는 마지막 예우를 보장했다. 이 결정의 배후에 다가오는 대선 등 정치일정에 대한 정치적 배려가 없었다고 말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또한 “민주노총은 노씨에 대한 국가장을 결정한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과 규탄의 입장과 더불어 아직 남아있는 역사 파괴 범죄자들에 대한 준엄한 역사의 심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그들로 인해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고 범죄를 단죄하고 범죄자를 심판대에 세우는 역사 바로잡기에 모든 민중들과 함께 할 것이다”라고 선언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27일 노 전 대통령에 대해 “5·18 민주화 운동 강제 진압과 12·12 군사 쿠데타 등 역사적 과오가 적지 않지만 88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북방정책 추진, 남북기본합의서 채택 등 성과도 있었다”는 메시지를 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한 바 있다.

같은 날 김부겸 국무총리는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이번 장례를 국가장으로 해 국민들과 고인의 업적을 기리고 예우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