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24시] 부산시 인사검증 대상 공공기관장 9곳으로 확대
  • 김동현 영남본부 기자 (sisa522@sisajournal.com)
  • 승인 2021.10.29 11: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장기 한국마사회 부경본부 조교사, 제2대 부경조교사협회장 취임
기술보증기금, 보증료 제로 청년창업기업보증 출시
부산시의회 전경 ⓒ시사저널
부산시의회 전경 ⓒ시사저널

시의회 검증 대상이 되는 부산시 산하 공공기관장이 6곳에서 9곳으로 확대된다.

부산시는 최근 부산시의회 중회의실에서 부산시의회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공공기관장 인사검증회 도입 확대 업무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지난 2018년 8월29일 부산시와 부산시의회가 합의한 부산광역시 산하 공공기관장 후보자 인사검증회 도입 업무협약에 따른 것이다.

앞서 인사검증 대상기관은 부산교통공사와 부산도시공사, 부산관광공사, 부산시설공단, 부산환경공단, 부산지방공사 스포원이었다. 하지만 부산시와 부산시의회는 부산시 산하 공공기관은 시민의 복리증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판단하고, 9개 기관으로 인사검증 대상을 늘렸다. 이번에 추가된 3개 기관은 부산연구원과 부산신용보증재단, 부산경제진흥원이다.

부산시장은 공공기관장 임용절차에 따라 선임된 최종 후보자의 인사검증을 시의회에 요청한다. 시의회는 인사검증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10일 이내에 후보자의 경영능력·직무수행 능력·도덕성 등을 검증한다. 이어 후보자에 대한 최종 의견을 시장에게 통보해야 한다.

박형준 시장은 “진취적으로 기관을 이끌어 나갈 전문가 발굴을 위해 심사숙고해서 후보자를 지명한 만큼, 시의회 인사검증에 성실히 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상해 부산시의회 의장은 “시 산하기관은 부산시민의 복리증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만큼 전문성과 도덕성을 겸비한 적임자가 임명될 수 있도록 철저한 인사검증을 실시하겠다”고 했다.

취임사 발표하는 민장기 한국마사회 부경조교사협회 신임 협회장ⓒ한국마사회 부경본부
취임사 발표하는 민장기 한국마사회 부경조교사협회 신임 협회장ⓒ한국마사회 부경본부

◇ 민장기 한국마사회 부경본부 조교사, 제2대 부경조교사협회장 취임

부산경남경마공원에서 활동 중인 민장기 조교사가 제2대 부산경남경마공원 조교사 협회장에 취임했다.

취임식은 최근 부산경남경마공원 말관계자 복지관 ‘행복마루’에서 한국마사회 부산경남지역본부 안계명 본부장과 오문식 초대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부산경남경마공원조교사협회는 조교사의 권익보호와 이해증진, 말관리사의 고용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됐다.

민 협회장은 ”취임을 축하해 주신 분들께 깊은 감사 말씀을 드리고, 부경조교사협회가 아직 안정되지 못한 상황에서 부족한 제가 잘 헤쳐 나갈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서지만, 시행체와 마주, 동료 조교사 및 관리사들이 힘을 합한다면 극복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며 ”모두 하나가 되어 더 나은 경마 산업을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기술보증기금 사옥ⓒ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사옥ⓒ기술보증기금

◇ 기술보증기금, 보증료 제로 청년창업기업보증 출시

기술보증기금이 보증료 제로 청년창업기업보증을 출시했다. 이로써 창업 후 7년 이내의 청년창업기업들은 기술개발과 사업화 자금을 원활하게 조달할 수 있게 됐다.

기술보증기금은 창업열기를 확산시키기 위해 우리은행과 청년창업기업 지원을 위한 청년 창업스타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기술보증기금은 우리은행의 보증료지원금을 바탕으로 3년간 0.3%p 또는 2년간 0.5%p의 보증료를 지원한다. 대상은 실제경영자가 만 39세 이하고, 창업 후 7년 이내의 청년창업기업이다.

이 밖에 기술보증기금은 최근 청년창업기업보증 제도도 개편했다. 보증비율 상향과 보증료 감면이 뼈대다. 정부의 창업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우수 청년창업기업에는 보증한도 확대와 보증비율 상향 등이 포함된 ‘청년 테크스타 보증’을 신설해 적극 지원하고 있다.
 
정윤모 이사장은 “기보는 준비된 청년들의 도전을 사회가 응원하는 청년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보증한도 확대, 청년 테크스타 보증 신설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수립해 청년창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며 “오늘 협약을 통해 기보의 기술금융 인프라와 우리은행의 금융지원이 결합해 청년창업 활성화와 청년창업기업의 혁신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