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전국민 재난지원금’ 김부겸 반대에 “할 말 없어”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sisa4@sisajournal.com)
  • 승인 2021.11.03 12: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개혁 입법도 재차 강조…”언론에 가짜뉴스 상응하는 책임 부과해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전 국민의 삶을 보살피고 경제도 활성화할 수 있는 재난지원금의 추가 지급 문제도 적극적으로 추진해달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김부겸 국무총리가 반대 입장을 보인 것에 대해선 "할 말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이 후보는 3일 국회에서 첫 선대위 회의를 주재하고 "코로나로 직접적으로 피해입은 소상공인과 간접적으로 광범위 피해입은 국민 민생을 보살펴야 한다"면서 당과 원내 지도부에 이같이 촉구했다.

이 후보는 "대한민국은 가계 부채 비율이 높고 국가부채 비율은 전세계에서 가장 낮은 비정상적인 상태다. 적정 규모의 가계 지원은 반드시 필요하고 이를 통해 가계를 보듬어야 한다"며 "빚을 막 늘리자는 것은 아니지만 국가 부채비율이 크게 장애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도 인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코로나 손실보상과 관련 최저한도 증액과 손실보상 제외자에 대한 새로운 대안 마련 등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이 후보는 국회의원들의 면책특권 제한안에 대해서도 재차 강조했다. 그는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부여된 특권을 이용해 고의로 가짜뉴스 살포해 민주주의의 토대를 허무는 행위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국회의원의 발언 자유, 표현의 자유, 정치 활동의 자유를 보장한다는 취지로 만들어진 면책특권이 범죄특권이 되고 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또 "언론의 명백한 가짜뉴스에 대해서도 상응하는 책임을 반드시 부과해야 한다"면서 "언론의 특권이 범죄를 할 수 있는 특권, 법을 어겨도 처벌을 받지 않는 특권으로 변질되지 않게 하는 장치가 꼭 필요하겠다"고 주장했다.

그는 부동산 제도개혁과 관련해 부동산 개발 이익 완전환수 제도, 분양가상한제, 분양원가공개제도 등도 추진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하며 "국민의힘 정권이 만든 민간이 개발을 용이하게 하는 제도도 이번 기회에 완전히 개정해주시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왜 100% 공공개발을 하지 않았느냐고 하던 보수 언론 부패세력이 태도를 돌변해서 민간 이익을 보장해야 한다고 하고 있다. (야당이) 이런 저런 핑계를 대고 반대할 것이다. 시간을 끌고 저지할 텐데 망설임 없이 강력하게 해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후보는 선대위 회의 직후 기자들이 김부겸 국무총리가 재정 여력 부족을 이유로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반대한 것에 대한 입장을 묻자 "할 말이 없다"면서 말을 아꼈다. 이어 그는 '당정 갈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나' 등의 추가 질문엔 아예 답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