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식품 4가지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1.11.04 09: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구마 속 칼륨, 나트륨 배출시켜 고혈압 예방에 도움
ⓒ픽사베이
ⓒ픽사베이

심장 및 주요 동맥에 발생하는 심혈관계 질병. 병세를 미리 자각할 만한 별다른 증상이 없다는 점과, 갑작스럽게 발병한다는 점 때문에 ‘소리없는 살인마’로 불릴만큼 무서운 질병이다. 세계 사망원인 중 29%가 심혈관계 질병이라는 통계가 있을 정도다.

따라서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건 건강 유지에 있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신체 구석구석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까지 운반하는 혈액이 제 역할을 해내려면 깨끗한 혈관이 필수 조건이기 때문이다.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 혈액순환을 돕는 식품 4가지를 알아보자.

▲ 호두

호두에 들어있는 불포화 지방산과 플라보노이드, 항산제 성분들은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줄여준다. 또한 적정량을 꾸준히 섭취할 시 고지혈증과 고혈압, 뇌졸중 같은 심혈관계 질병의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 사과

사과에는 수용성 섬유인 펙틴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장이 콜레스테롤을 흡수하는 걸 막는 기능을 한다. 펙틴과 함께 사과에 풍부하게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 역시 유해산소에 의한 세포 손상을 방지함으로써 혈관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 배

배에는 글루타티온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 해당 성분은 항산화는 물론 항암 효과까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혈압을 정상화시키는 과정에도 도움을 줌으로써 뇌졸중까지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 고구마

고구마에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혈관을 보다 강하게 만들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울러 고구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륨 성분은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킴으로써 고혈압의 위험을 낮춰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