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김정은, ‘종전선언’ 관심 첫 표명…의미 적지 않아”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sisa4@sisajournal.com)
  • 승인 2021.11.04 14: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관계자 “당사자인 미국과 북한 간에도 협의 이뤄지도록 나름의 역할 유지”
문재인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 메리어트 호텔 그랜드부다페스트홀에서 열린 한-비세그라드 그룹(V4, 헝가리·폴란드·체코·슬로바키아) 비즈니스 포럼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일(현지 시각) 헝가리 부다페스트 메리어트 호텔 그랜드부다페스트홀에서 열린 한-비세그라드 그룹(V4, 헝가리·폴란드·체코·슬로바키아) 비즈니스 포럼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청와대는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종전선언’을 언급한 것에 대해 “북한 리더십 차원에서 종전선언에 대한 관심을 대외적으로 표명한 것은 의미가 적지 않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지난 3일(현지 시각) 문재인 대통령의 유럽 순방 마지막 방문지인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기자들을 만나 ‘문 대통령이 언급한 북한 산림복원과 한반도 종전선언 등에 대해 별도로 북한과 진행 중인 사항이 있는지’ 여부를 묻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그는 “종전선언을 포함한 대북 관여방안에 대해 (한·미 양국이) 긴밀하게 협의를 해왔다”며 특히 “북한은 여러 차례 종전선언에 관해 입장을 표명했다. 그중 김정은 위원장이 대외적으로 종전선언에 대해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종전선언은 한국을 제외한 중요한 당사자가 미국과 북한이 될 것 같다”면서 “미국과 북한 간에 협의를 가질 수 있도록 한국에서 나름대로 역할을 계속해 오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불안정한 정전체제를 공고하고 항구적인 평화체제로 바꿔 나간다면 한반도 평화에 기여할 것이라는 것이 우리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고, 종전선언에 관한 한·미 간의 문안이라든지 협상 전략이라든지 계속 협의한 기초 위에서 북한과 협상을 할 수 있는 여지를 찾아보고자 한다”고 계획을 전했다.

또 그는 문 대통령이 헝가리·슬로바키아·체코·폴란드 등 비세그라드 그룹(V4) 정상회의를 통해 종전선언 등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지지를 다시 강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9월29일 평양 만수대 의사당에서 열린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5차 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9월30일 보도했다.ⓒ연합뉴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9월29일 평양 만수대 의사당에서 열린 최고인민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연합뉴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 9월 최고인민회의에서 “종전을 선언하기에 앞서 서로에 대한 존중 보장과 함께 ‘이중적 태도, 적대시 관점·정책 철회’가 불변한 요구”라며 “북남관계를 수습하고 앞으로 밝은 전도를 열어나가기 위해서도 선결돼야 할 중대과제”라고 발언했다. 당시 청와대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를 통해 북한의 최고인민회의 개최 및 김정은 위원장 시정연설 등 관련 동향을 면밀히 검토했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