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4일제’ 공약 강조한 심상정 “한국은 시간빈곤 사회”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sisa3@sisajournal.com)
  • 승인 2021.11.12 13: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상정 “저소득층에겐 최소 노동시간 보장해 소득 유지”
주4일제 시행이 기후 위기 극복 수단이라는 주장도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전태일재단에서 '주4일제 로드맵과 신노동법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전태일재단에서 '주4일제 로드맵과 신노동법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기후 위기 극복 등의 이유를 들며 ‘주4일제’ 공약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심 후보는 12일 서울 종로구 전태일재단 회의실에서 “대한민국은 시간 빈곤사회”라며 “과도한 노동시간과 ‘월화수목금금금’ 업무 형태는 시간 불평등이라는 새로운 불평등을 양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심 후보는 다수의 해외 사례를 들며 주4일제 공약의 실현 가능성을 강조했다. 그는 “EU(유럽연합)는 이미 30년 전 주 35시간이라는 지침을 정했고 최근 아이슬란드·스페인도 국가 차원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했다. 스코틀랜드도 주4일제 시범 실시를 계획 중”이라며 “주4일제는 먼 꿈같은 이야기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국내에서도 출판사, 광고사, 화장품 회사 등 이미 실시중인 회사들이 있고, 은행권도 주 4.5일제 등 다양하게 주4일제로 향해 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심 후보는 주4일제의 시행이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주요 수단이기도 하다는 취지의 주장도 내놨다. 심 후보는 “최근 연구에 따르면 탄소배출 상위 그룹의 산업은 대부분 장시간 노동 사업장”이라며 “노동시간을 주4일제를 통해 줄였을 때 탄소배출 감소 효과가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심 후보는 주4일제 시행으로 인해 노동 시간이 단축되고 저소득층의 생계 곤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선 “저소득층에게는 최소 노동시간 보장제를 통해 소득을 유지할 수 있는 노동시간을 보장해야 하고, 부족한 소득은 ‘평등수당’을 도입하겠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