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전우회, 이재명·윤석열에 “천안함 입장 명확히 해 달라”
  • 박세진 디지털팀 기자 (ordinary_psj@naver.com)
  • 승인 2021.11.12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 후보 캠프 인사·지지자들 허위사실 유포”
“尹 후보, 입장표명 안 해…행동으로 대응하라”
▲ 지난 4월24일 인양되어 모습을 드러낸 천안함의 함수 부분.             ⓒ연합뉴스
인양되어 모습을 드러낸 천안함의 함수 부분 ⓒ연합뉴스

천안함전우회가 2010년 '천안함 피격사건'에 대한 여야 대선후보들의 입장 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천안함 사건을 둘러싼 '좌초설', '잠수함 충돌설' 등 각종 음모론이 계속되는 상황 속에서 명확한 입장을 내 달라는 것이다.

천안함전우회는 12일 자료를 내고 "전사자·유족·생존 장병 등 천안함 가족의 명예훼손자들이 뿌리 뽑힐 때까지 법적 대응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허위사실을 유포하거나 천안함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사람들은 결국 ‘북한’의 손을 들어주고 국민 여론을 분열시키는 행위를 하는 것으로 귀결된다"고 분노했다.

전우회는 "국군 통수권자가 되고자 하는 대선주자들에도 당부한다"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필두로 한 진영 인사들도 (천안함 피격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이 후보 측 캠프와 지지자들 중엔 천안함 피격사건과 관련해 허위사실을 직접 유포하고 동의한 인사들이 다수 있다"며 "이 후보도 지난 2014년 트위터에 '천안함 잠수함 충돌 논문 나와'를 게시했다"고 지적했다.

야권을 향해서는 "침묵을 깨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주기 바란다"며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경우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와 더불어 현 정부의 부당 행위에 대해 일체 입장표명과 행동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행동으로 대응해 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방심위는 지난달 28일 국방부가 천안함 사건과 관련, '잠수함 충돌설' 등을 주장한 유튜브 동영상에 대해 '사회질서 위반'을 이유로 심의 요청한 안건에 대해 '해당 없음'이란 결론을 내려 논란이 되고 있다. 올 4월엔 대통령 소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가 천안함 침몰 원인에 대해 사실상 '재조사' 결정을 내린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기도 했다.

전우회는 "(방심위 등) 아래에서부터 이뤄진 불협화음은 현 정권의 '하위기구 통제력 상실' 또는 '레임덕'으로 밖에 볼 수 없다. 그게 아니라면 대통령은 국민 눈치 보기와 지지율 지향적 발언을 쏟아내고 실무에선 반대 결정을 지시하는 '면종복배'식 행위를 한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과 김부겸 국무총리 면담을 요청했다.

한편 천안함은 2010년 3월26일 서해 백령도 남방 해상에서 경계작전 임무를 수행하던 중 북한 잠수정의 어뢰 공격을 받아 선체가 반파되며 침몰했다. 승조원 104명 중 46명이 숨지고 수색구조 과정에서 한주호 해군 준위도 순직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