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구원투수로 대유위니아 영입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1.11.22 14: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 정상화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조력자”
ⓒ연합뉴스
ⓒ연합뉴스

한앤컴퍼니와 매각 소송전을 벌이고 있는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대유위니아를 새로운 매수자로 끌어들였다. 양측의 법적 분쟁에서 한앤컴퍼니가 연이어 승기를 잡고 있는 가운데 홍 회장이 구원투수 확보에 나섰다는 평가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홍 회장 측은 지난 19일 대유위니아그룹과 상호협력 이행협약을 체결했다. 한앤컴퍼니와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서 승소하면 대유위니아그룹에 주식을 양도하고 남양유업 경영권을 이전한다는 취지다.

인수 가격이나 주식매매계약 체결 일자, 범위 등 구체적 계약조건은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이번 약정은 ‘조건부’인 만큼 홍 회장이 법적 분쟁에서 최종 패소하면 대유위니아그룹은 협약을 종결하기로 했다.

홍 회장 일가는 앞서 지난 5월 보유 중인 남양유업 지분 전량(53.08%)을 3107억원에 한앤컴퍼니로 양도하기로 했으나 지난 9월 돌연 계약 해제를 통보했다. 홍 회장 측은 한앤컴퍼니가 비밀유지의무 사항을 위반하고, 거래종결 이전부터 인사 개입 등 주인 행세를 하며 부당하게 경영에 간섭했다고 주장했다.

한앤컴퍼니는 즉각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하며 소송전에 들어갔다. 이런 가운데 법원이 연이어 한앤컴퍼니의 손을 들어주며 홍 회장은 불리한 상황에 처했다. 특히 지난달 한앤컴퍼니가 홍 회장 일가를 상대로 낸 주주총회 의결권 행사금지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면서 남양유업은 신규이사를 선임하지 못한 채 경영 공백에 놓인 상태다.

대유위니아는 남양유업의 경영 공백에 따른 불안정한 상황에 대해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 정상화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조력자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대유위니아그룹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를 대표하는 식품기업인 남양유업의 탄탄한 브랜드, 최고 수준의 제품 경쟁력에 대한 재정비를 통해 국민에게 더욱더 사랑 받는 식품기업으로 재도약에 보탬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