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24시] 경남교육청, 8월까지 전 학생에 스마트단말기 보급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2.01.25 14: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교육청,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구축…학교 공간 삶의 공간으로 재구조화
경남교육청, 고교생 새 학기 준비 진학설명회 개최

경남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25일 LG컨소시엄과 진주 무지개초등학교에서 학생용 스마트단말기 전달식과 AS 강화 협력식을 개최했다.

경남교육청은 8월까지 총 29만 대를 보급해 경남지역 모든 학생에게 스마트단말기를 보급한다. 스마트단말기 보급 사업은 미래형 교육체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경남교육청의 강조사업 중 하나다. 이는 미래 디지털 교육환경의 핵심 학습 도구로 언제, 어디서든 학습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미래교육의 디딤돌이다. 

 LG컨소시엄은 스마트단말기 관리를 위해 경남지역 관련 기업 103개를 하나로 묶은 새로운 AS 직할 지원센터를 구축하고, 365일 콜센터를 운영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기기를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LG컨소시엄은 학생 스마트단말기 제조사와 협력해 29만대를 유지 보수할 수 있도록 관련 부품을 확보·제공한다.

경남교육청은 자체 구축하는 스마트단말기 통합관리지원센터와 LG컨소시엄 AS 직할 지원센터 등 창구를 일원화해 단말기에 대한 보수와 유지·관리를 원스톱으로 진행한다. 특히 경남교육청은 학교에 스마트단말기 여유 수량을 더 보급해 수리로 인해 스마트단말기를 사용하지 못하는 사례가 없도록 지원한다.

경남교육청이 보급하는 스마트단말기는 학습과 관련된 프로그램 이외의 게임과 유해사이트 등 프로그램 설치가 제한된다. 무엇보다 단말기 위치 추적 등 사용·관리를 교육청과 학교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학생들이 학습에만 사용할 수 있도록 MDM(스마트단말기 관리 도구)을 설치·보급한다.
 
박종훈 교육감은 “1인 1스마트단말기 보급으로 미래 디지털 교육환경이 경남에서 가장 먼저 정착되며, 언제 어디서든지 학습이 가능한 온-오프라인 미래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의미 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교사와 학생이 스마트단말기를 활용한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행정·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1월25일 진주 무지개초등학교에서 열린 학생용 스마트단말기 전달식·AS 강화 협력식 모습 ©경남교육청
1월25일 진주 무지개초등학교에서 열린 학생용 스마트단말기 전달식·AS 강화 협력식 모습 ©경남교육청

◇ 경남교육청,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구축…학교 공간 삶의 공간으로 재구조화

경남교육청이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를 본격 구축한다. 

25일 경남교육청에 따르면, 경남교육청은 학교 공간을 행복한 삶의 공간으로 재구조화한다. 경남교육청은 학교 공간 혁신사업에 70억원을 편성해 학교 자율형 사업과 경남형 학교 공간 모델 구축, 초등 1학년 교실 공간혁신 등을 추진한다. 사용자 참여 설계로 학교를 창의적 공간으로 재구조화하는 것이다. 

경남교육청은 특히 학교 유휴공간을 지역민과 공유하는 삶의 공간이자 지역 학습 문화를 창조하는 공간인 ‘꿈실둥실’을 만든다. 이는 경남교육청과 경남도가 사업비를 5:5로 분담한다. 

경남교육청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를 129동 선정할 예정이다. 경남교육청은 5년(2021~2025년)간 40년 이상 된 건물 220여 동을 대상으로 총 1조4343억원을 투자한다. 경남교육청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으로 원격교육 체계를 구축하고, 친환경 에너지 학교를 조성한다.

지난해 선정된 41개교 59개 동은 올해 설계용역을 거쳐 착공할 예정이며, 28개교 32개 동은 사전 기획 중이다. 또 2023년에서 2025년까지 추진할 115개교 129개 동에 대해 오는 5~6월 최종 대상교를 선정한다.

조영규 행정국장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를 체계적이고 성공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1월25일 조영규 경남교육청 행정국장이 2022년도 행정국 주요 업무를 브리핑하고 있다. ©경남교육청
1월25일 조영규 경남교육청 행정국장이 2022년도 행정국 주요 업무를 브리핑하고 있다. ©경남교육청

◇ 경남교육청, 고교생 새 학기 준비 진학설명회 개최

경남교육청이 예비 고1~3학년 학생들의 진학 설계에 도움을 주기 위해 ‘희망찬 새 학기 준비를 위한 학생·학부모 대상 진학설명회’을 연다.

25일 경남교육청에 따르면, 경남교육청은 진학설명회를 동부권과 서부권으로 나눠 실시한다. 경남교육청은 오는 26일 경남교육청 별관 3층 공감홀에서 동부권, 서부권은 27일 진주교육지원청 2층 대강당에서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진행한다. 설명회에는 사전 신청한 학생·학부모 99명이 참석하며, 학부모는 코로나19 백신 2차 이상 접종자만 입장할 수 있다.

김종승 강사(경남대입정보센터)는 대입전형의 특징과 효율적인 준비방안을 설명하고, 김동언(부산대 입학사정관)강사와 신봉주(부경대 입학사정관) 강사는 학생부종합전형의 특징과 학교생활기록부의 영역별 평가 방법을 안내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