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대선후보 관련 수사 시동…“원칙에 따라”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3.14 16: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는 성남FC·법인카드·장남 의혹 등
尹은 처가의 양평 개발 의혹 수사대상

경찰이 제20대 대선 과정에서 불거진 대선 후보와 그 가족 등에게 제기된 고소·고발 사건을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경기남부경찰청은 14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의 친인척 등을 둘러싼 수사와 관련해 “(대선 후보자 관련해)그간 선거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위해 조심스레 수사를 계속해 왔다”며 “선거 결과와 상관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계속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남부청에서 수사 중인 대선 후보 등을 둘러싼 의혹은 크게 7가지다. 이 중 이 고문과 관련된 사건은 △성남FC 후원금 의혹 △부인 김혜경씨 법인 카드 사용 의혹 △수행비서 A씨 채용 비리 △장남 도박 및 성매매 혐의 △경기도시공사(GH) 합숙소 의혹 등이 있다.

최 청장은 “성남FC의 경우 검찰이 더 들여다봐야 한다고 했기 때문에 경찰도 하나하나 다시 살펴볼 예정”이라며 “과거 경찰이 냈던 결론을 염두에 두고 수사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혐의가 나오면 기소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이어 “법인카드와 수행비서 채용비리, 3일 이첩된 GH 직원 합숙소 등은 연관해서 고발인 조사 등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 장남 의혹과 관련해 상당부분 진행됐다고 밝혔지만, 당사자 소환 등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윤석열 당선인 관련해서는 윤 당선인 처가의 경기 양평군 공흥지구 개발사업 의혹이 남아있다. 최 청장은 “윤 당선인 처가 회사 관계자 등도 수사 대상에 포함돼 있으며 처가 회사에 대한 압수수색도 수사 진행 여부에 따라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수사 중인 고발 사주 의혹 사건의 제보자인 조성은 씨가 윤 당선인과 김웅 국민의힘 의원을 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고소한 사건 등도 경찰이 담당하고 있다.

최 청장은 “사건 진행 절차에 따라 고민을 해야겠지만 새 정부 출범 전 마무리할 수 있는 부분은 마무리하고, 수사가 더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이후에도 계속 수사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최승렬 경기남부경찰청장 ⓒ연합뉴스
최승렬 경기남부경찰청장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