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MB 사면론’에 신중 모드…“사면은 대통령 고유 권한”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qusansdn@gmail.com)
  • 승인 2022.03.15 14: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김경수 동시 사면 여부에 대해서도 말 아껴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20년 1월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결심공판에 출석,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20년 1월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결심공판에 출석,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청와대가 최근 정치계에서 제기되고 있는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사면론에 대해 “사면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라며 말을 아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15일 기자들과 만나 ‘이 전 대통령 등의 사면론에 대해 논의되고 있는 바가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또 그는 ‘이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동시 사면 관측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도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말을 아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오는 16일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과의 오찬에서 이 전 대통령의 사면을 건의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문 대통령이 해당 건의에 대해 어떤 결정을 내릴지 참모들로서는 언급하기 어렵다는 의미다.

또 이 관계자는 “(오찬 의제 등과 관련해서는) 정무라인을 채널로 협의하고 있다”며 “두 분만의 만남이기 때문에 오찬 뒤 언론에 밝히기로 한 내용이 있으면 (청와대나 당선인 측에서) 브리핑을 하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브리핑이 없을 수 있다”고 전했다.

앞서 대선이 민주당의 패배로 끝난 이후 국민의힘 측에선 이 전 대통령 사면을 공개적으로 촉구하고 나섰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14일 페이스북을 통해 “윤 당선인을 선택한 국민의 표심은 진영 갈라치기는 이제 그만하고 국민통합을 통해 화합과 번영의 새 시대를 열어달라는 것”이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의 사면, 복권 문제와 관련해 문 대통령의 결자해지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또 민주당 내에서도 ‘윤 당선인 대신 문 대통령이 임기 중 직접 이 전 대통령을 사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5선 중진인 이상민 의원은 14일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 인터뷰를 통해 “문 대통령께서 (이 전 대통령 사면) 문제를 풀어내시고 퇴임하시는 것이 보기도 좋고, 또 다음 대통령한테 미룰 일도 아닌 것 같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은 이미 사면했다. 현직 대통령과 차기 대통령 되실 분이 같이 뜻을 맞춰서 하면 좋은 모습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