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대통령실 ‘광화문 청사 별관’이 최적”…靑 ‘워룸’은 계속 사용, 비상시 ‘지하통로’ 이동
  • 김종일·이원석 기자 (idea@sisajournal.com)
  • 승인 2022.03.16 1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가 작성해 당선인 측에 전달한 ‘광화문 시대’ 검토안 단독입수
현 청와대의 본관,관저,영빈관,녹지원 전면 개방...비서동,헬기장 등은 미개방
전용 통신망 이전에 100억원 예산 소요…101경비단·202경비대 1100여명 상당수 민생·치안 업무로 복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대통령 집무실을 현재 외교부가 사용하고 있는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별관에 두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한 것으로 파악됐다. 당초 거론됐던 정부서울청사 본관은 경호 상 어려움 등의 문제로 검토 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전해졌다. 

3월15일 다수 언론들이 '대통령실의 용산 이전 가능성'을 보도하는 상황에서 시사저널은 주목할 만한 문건을 단독 입수했다. 윤 당선인 측의 요청에 따라 청와대 관계자가 작성한 ‘광화문 시대 관련’ 검토안이었다. 이 문건에는 정부서울청사 본관보다는 별관이 여러 가지 이유로 경호와 보안에 적합하다는 내용이 적시돼 있다. 그러면서 “대통령 집무실을 정부서울청사로 이전 시, 취약 분석에 따른 대비책 및 세부사항이 차질 없이 시행된다면 경호 안전상 특이 문제점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결론지었다. 한 마디로 ‘광화문 시대’가 가능하다는 결론이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16일 시사저널과의 통화에서 “청와대는 대통령 당선인이 ‘광화문 이전’ 선언을 했기에 그에 맞춰  실무적 검토 작업에 들어간 것이다. 그 결과 서울정부청사 본관보다는 별관이 더 적합하다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최근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용산 국방부안에 대해서 그는 “지금 이 시간까지 당선인측에서 용산에 대해 제안하거나 언급한 바가 없었기 때문에 우리는 그에 대해 관심을 가질 이유가 없다. 광화문 시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을 뿐”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이전 태스크포스(TF)’ 팀장에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 윤한홍 의원 역시 16일 오전 시사저널과의 통화에서 용산 안에 대해 “아직 당선인에 보고된 바 없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대통령 집무실을 현재 외교부가 사용하고 있는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별관과 서울 용산에 위치한 국방부 청사에 설치하는 두 방안을 유력한 대안으로 올려놓고 검토에 착수한 것으로 파악됐다. 사진은 3월16일 오후 광화문 정부종합청사와 멀리 보이는 청와대 모습 ⓒ시사저널 박정훈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대통령 집무실을 현재 외교부가 사용하고 있는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별관과 서울 용산에 위치한 국방부 청사에 설치하는 두 방안을 유력한 대안으로 올려놓고 검토에 착수한 것으로 파악됐다. 사진은 3월16일 오후 광화문 정부종합청사와 멀리 보이는 청와대 모습 ⓒ시사저널 박정훈

靑 전용 통신망 전체 이전 시에는 수백억 소요

청와대 집무실을 기존의 장소에서 정부서울청사 쪽으로 이전하는 작업은 실무적으로 만만치 않다. 물리적인 경호·경비 인력과 설비를 구축하는 것은 물론 기존 청와대에 구축되어 있는 보안 전용 통신망(내부용·인터넷)을 이전하는 일도 난제 중의 난제다. 현재 청와대에 설치된 전용 통신망을 한 번에 전체 이전할 때에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모된다.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이전을 밝히면서 경호처는 당시 전용 통신망 이전 전반을 검토했는데, 대통령과 경호처, 경비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전용 통신망 서버를 전체 이동할 때에는 수백억원의 비용이 소요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경호처는 청와대 집무실이 정부서울청사로 이전한다면, 서버 등 주 통신망은 기존 청와대에 통신 설비를 유지한 채 필요 부분에 대한 통신망만 새롭게 신설하고 이전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필요 부분 회선에 대한 신설·이전 시에는 약 100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청와대 전용 통신망은 경호처에서 관리·유지하고 있다. 

 

靑 지하벙커는 그대로, 청사-경복궁역까진 지하통로로

대통령 집무실이 정부서울청사 별관으로 이전한다면,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열리는 지하벙커(국가위기관리센터 상황실)는 기존의 청와대 지하벙커를 그대로 사용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긴급 상황 발생 시 대통령 동선이 집무실, 관저, 지하벙커로 다소 복잡해질 수 있다는 지적이 있지만, 경호처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경호처는 대통령이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근무를 하다 혹시 모를 위협에 대피해야 할 비상대책도 수립해 놓았다. 비상대피소는 1안과 2안 등 위급 상황에 따른 다양한 대안이 마련된다. 지하벙커로 이동해야 할 때는 기존에 준비했던 다양한 이동 경로로 신속하게 이동한다. 경호처는 위급 시에는 정부서울청사와 경복궁역, 경복궁 내에 연결된 지하 통로를 비상대피로로 사용한다는 계획도 세워놓았다. 긴급 상황 발생 시 구급병원은 국군서울지구병원과 별도로 마련될 보안 시설 등을 이용한다. 

경호처는 정부서울청사를 대통령 집무실로 사용한다면, 집무실 위치를 선정함에 있어 외부 저격 및 도·감청에 대비해 저층이든 고층이든 층수보다는 주변에서 직시되는 건물의 위치와 거리에 따른 노출 방향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화재 등 비상상황에 대비해서 고층보다는 저층이 비상계단 등으로 대피하기는 용이하지만, 대통령 재실 시에는 경호 근무자와 주요 시설 근무자가 대기하기 때문에 별다른 차이는 없다고 했다. 

다만 건물 설비가 노후한 만큼 특별시설물 점검을 통해 필요 설비 부분에 대한 보강 작업이 예상되고, 집무실 층에 대한 특별안전구역 운용에 따른 보안검색 장비 추가 설치도 필요하다고 했다.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에 둘 경우 대통령 관저는 집무실과 가까운 삼청동 총리공관 등이 유력한데 이 경우 비상시에는 기존 청와대 내부와 연결도로가 있는 만큼 현재 청와대의 지하벙커나 헬기장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다는 분석이다.

시사저널 취재에 따르면 윤석열 당선인 측은 대통령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이전한다면 정부종합청사 본관보다는 별관(현 외교부 건물)을 사용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사진은 3월16일 오후 정부종합청사 별관 모습 ⓒ시사저널 박정훈
시사저널 취재에 따르면 윤석열 당선인 측은 대통령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이전한다면 정부종합청사 본관보다는 별관(현 외교부 건물)을 사용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사진은 3월16일 오후 정부종합청사 별관 모습 ⓒ시사저널 박정훈

기존 靑 여민관·헬기장 등은 미개방하고 기능 유지

경호처는 청와대 집무실이 광화문으로 이전돼도 경호와 외교부 공간 확보 등 다양한 이유로 기존의 비서동인 여민관과 헬기장, 영빈관, 상춘재 등의 기능은 유지되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영빈관에서 헬기장까지 이어지는 구간은 국가적 행사와 국빈 방한 행사 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설비가 구성돼 있어 단시간 내에 이전이 어렵기 때문이다. 또 이 기능을 대신할 대안 물색이 쉽지 않고, 설사 찾는다고 해도 적지 않은 재원 소모가 예상된다. 

무엇보다 현재 청와대 내부에 위치한 지하벙커를 대신할 장소를 광화문 주변에서 찾기가 어렵다. 아울러 위급 시 이용해야 할 헬기장도 현재의 경호 수준을 갖춘 대안을 찾기 쉽지 않아 기존 청와대 헬기장을 이용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입장이다.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은 2017년 ‘광화문 대통령시대위원회’ 위원장을 맡았었는데, 당시 그는 “집무실을 현 단계에서 광화문 청사로 이전할 경우에 청와대 영빈관, 본관, 헬기장 등 집무실 이외의 주요 기능 대체 부지를 인근에서 찾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힌 바 있다.  

경호처는 최소한의 출입 통제와 경비 근무를 유지하며 기존의 여민관을 유지할 경우, 정부서울청사에 입주하지 못하는 비서·경호 인력이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외교부 직원 일부도 여기로 올 수 있다. 

경호처는 기존 청와대의 미개방구역에 대한 최소한의 출입통제와 울타리 경계근무는 점차 경호처 방호직으로 대체하고, 청와대 내곽 경비근무를 담당하는 700여명의 101경비단은 집무실과 관저가 외부로 이전함에 따라 민생·치안 업무로 상당수가 전환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청와대 주변 외곽 경비를 담당하는 202경비대(400여명)도 정부서울청사(집무실) 및 삼청동(관저) 주변으로 근무지 축소가 가능해짐에 따라 근무 인력 감소가 가능하고, 북악산 경비와 대공 경계근무를 담당하는 수방사 1경비단 역시 일부 병력 감소가 가능할 전망이다. 

 

경호 패러다임 바꾼다…‘3선 경호시스템’은 유지

청와대가 외교부 청사로 이전하게 된다면, 대통령 집무실과 관저에 대한 경호·경비시스템에는 패러다임의 일대 변화가 예고된다. 가장 주목을 받았던 ‘3선 경호 시스템’은 일단 그대로 운영된다. 현재 청와대는 경호처와 군·경찰 병력까지 동원돼 경비(1선), 건물 경비(2선), 외곽 경비(3선) 등 청와대 외곽을 겹겹이 지키는 경호 구조를 갖고 있다.

경호처는 기존의 3선 경호 시스템은 유지한다. 경호 위협 취약요소에 따른 경호구역(1·2선)과 대공·치안 강화구역(3선)으로 설정해 대국민 불편도 최소화한다는 안이다. 이에 따라 대통령 경호에 대한 개념이 달라진다. 새롭게 이전하는 대통령 집무실에 대한 경호·경비시스템을 ‘독립된 청와대’에서 ‘외부행사 경호시스템’ 적용으로 바꿔 기존의 경호·경비 패턴을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과거 총기·곡사포 등의 재래식 무기 위협에 따른 획일적인 유효 사거리와 구역 개념에서 경호·경비시스템을 탈피하겠다는 구상이 반영돼 있다. 즉 경호 안전상 위협요소를 분류한 인적·물적·지리적 취약 요소에 따른 ‘선택과 집중’을 통한 실용적인 경호·경비시스템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연관기사

[단독] 새 대통령실 7.62㎜ 방탄유리 두른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