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24시] 부산시, 서부산권 고용안정 팔 걷었다
  • 김동현 영남본부 기자 (sisa522@sisajournal.com)
  • 승인 2022.04.07 16: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남주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소상공인 지원에 온 힘 쏟을 터”
BNK경제연구원 “동남권 인구 감소폭 더욱 확대되고 있다“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부산시가 서부산권 고용안정에 팔을 걷었다. 

부산시는 총 75억원을 들여 서부산권 일자리 창출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7일 밝혔다. 우선 부산시는 이날 고용노동부와 ‘서부산권 부품산업 일자리’ 협약을 체결한다. 또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취업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하구·사상구 일자리센터·강서구 산업단지관리사업소에 기초지자체 취업지원센터를 운영한다. 

부산시는 ‘채용약정형 기업지원사업’도 추진한다. 스마트공장 도약과 고도화 지원, 수출 지원 등이 사업의 핵심이다. 이밖에 근무환경 제도개선지원과 좋은 일터 컨설팅 등도 진행한다. 특히 고용위기를 겪고 있는 근로자에게 ‘취업장려금’도 지원한다. 부산시는 서부산권 ‘채용약정형 기업지원사업’도 추진해 1150명의 고용창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지역의 산업정책과 일자리정책이 하나의 패키지로 시너지를 발휘해 부산 제조업의 기반이 되는 서부산권 부품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선도적 모델을 부산이 먼저 만들어 가겠다”고 했다.

6일 권남주 캠코 사장이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3층 캠코마루에서 열린 창립 60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권 사장은 “지금이 다시 한 번 캠코의 저력을 보여줄 때“라고 했다.

◇ 권남주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소상공인 지원에 온 힘 쏟을 터”

권남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사장은 6일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새출발과 민생경제 활력 회복을 위해 캠코가 축적한 모든 경험과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 사장은 이날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3층 캠코마루에서 열린 창립 60주년 기념식에서 “특히 국정 현안사항인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지원에 캠코가 앞장서야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권 사장은 “캠코는 1962년 성업공사로 출범 이래 국가경제가 어려움에 처할 때 마다 위기 극복의 ‘특급 소방수’ 역할을 해왔다”면서 “지금이 다시 한 번 캠코의 저력을 보여줄 때”라고 했다. 이어 “100년 캠코로 도약하기 위해 업(業)에 기반한 디지털 전환과 ESG 경영으로의 체계적 전환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청렴 조직문화 조성도 강조했다. 권 사장은 “국민에게는 신뢰를, 정부로부터는 인정을 받는 것이 캠코 100년 기업의 핵심 발판이므로 임직원 모두가 스스로 엄격한 기준을 세워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캠코는 코로나 위기극복 등 국민경제의 활력 회복을 위한 정책 지원에 앞장서 정부정책 파트너 역할을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정재룡(제18대), 이철휘(제21대), 홍영만(제23대), 문창용(제24대) 캠코 전임 사장들이 참석해 축하했다. 캠코는 이날 기념식에서 지역사회 내 취약계층 문화예술 격차 해소를 위한 기부금 1억5000만원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전달했다. 창립 60주년의 기쁨을 취약계층 이웃들과 나눈 것이다.

캠코는 창립 60주년을 맞아 6일부터 3일간 커피·식사를 무료로 나누는 ‘캠코의 따뜻한 선물’ 행사를 진행한다. 또 이달 한 달간 소상공인 기부를 위한 희망나눔 캠코버스도 운행한다. 이밖에 60주년 기념 홈페이지와 메타버스 홍보관 개설과 캠코 60년史 발간, ESG 청년 서포터즈 출범 등 각종 행사를 진행한다.

 

◇ BNK경제연구원 “동남권 인구 감소폭 더욱 확대되고 있다“

부산을 비롯한 동남권 인구가 지난 2016년 감소세로 전환된 이후 감소폭이 더욱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BNK금융그룹 소속 BNK경제연구원이 발표한 ‘동남권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발전과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인구가 빠르게 줄어들면서 올해 2월 기준 동남권 566개 읍·면·동 중 60.6%에 해당하는 343개가 소멸위험에 처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출산율 둔화와 고령화 진전 속도가 크게 높아지면서 지역 인구 감소세는 향후 더욱 빨라질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동남권은 2020년 합계 출산율이 부산 0.75명, 울산 0.98명, 경남 0.95명까지 낮아진 가운데 2024년에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BNK경제연구원은 내다봤다. 이런 상황에서 동남권은 경제활력 반등의 모멘텀을 찾는데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산업연구원 지역성장잠재력 조사에서도 동남권은 2020년 기준 국내 경제권역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또 지식서비스업과 고소득 일자리 등 인재유출을 막고, 인재 유입을 견인할 양질의 일자리 증가세가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2013~2020년 중 동남권 지식서비스업 취업자수 증가율은 0.8%다. 이는 수도권의 16.8%에 크게 밑도는 수준이다. 민간부문 투자수준과 여건도 약화된 것으로 분석됐다.

BNK경제연구원은 동남권 투자 부진이 대기업과 혁신기업 부족에서 기인한다고 지적했다. 국내 1000대 기업 중 본사가 수도권에 입지한 기업은 지난 2008년 701개에서 2020년 743개로 증가했다. 하지만 동남권의 경우 같은 기간 134개에서 89개로 크게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BNK경제연구원은 역대 정부들이 다양한 지역발전 정책을 추진했지만, 인구와 소득 등의 수도권 집중현상이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 새롭게 출범하는 신정부는 동남권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지역발전 정책이 제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기존의 문제점과 한계를 면밀히 검토하고, 이를 보완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를 설치한 것은 지역발전에 대한 추진 의지를 강력하게 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고도 설명했다. BNK경제연구원은 신정부의 의지가 강한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와 수도권 집중화 현상 해소 등 지역균형발전 속도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영두 원장은 “신정부 출범 초기에 상징성 있는 지역균형발전정책을 과감하게 추진해 나가야 한다”며 “특히 여야 합의와 공감이 이뤄진 정책의 경우 조기에 가시화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집행 속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