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러시아 세관으로부터 과징금 1100억원 부과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2.04.21 16: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도한 과징금…행정소송 등 처분 취소·경감 조치”
ⓒ연합뉴스
ⓒ연합뉴스

대한항공이 러시아 관세 당국으로부터 천억원대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대한항공은 러시아 당국의 제재가 부당하고 과도하다며 행정소송 등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지난 2월24일 러시아 세관으로부터 80억 루블(한화 약 110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다고 지난 20일 공시했다.

문제는 지난해 2월22일 인천에서 출발해 모스크바를 경유한 뒤 독일 프랑크푸르트로 가는 화물기(KE529편)가 모스크바 셰레메티예보 공항에서 관제 당국의 이륙 허가를 받고 출발하는 과정에서 벌어졌다.

이에 대해 해당 공항 세관은 출항 절차 일부가 누락됐다고 지적했다. 출항 전에 받아야 하는 세관의 직인 날인이 생략됐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러시아 세관은 1년여 뒤인 지난 2월24일 대한항공에 대규모 과징금을 부과했다.

대한항공은 이번 과징금이 무리하고 과도한 제재라는 입장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러시아 법규에 따라 모든 서류와 데이터를 제출했으며 정상적으로 화물을 통관하고 세관으로부터 전자문서로 사전승인까지 받았다”며 “세관의 직인 날인을 제외한 모든 규범과 절차를 정상적으로 지켰음을 고려할 때 위법 의도가 전혀 없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현재 러시아 연방 관세청에 이의를 제기한 상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앞으로 성실히 소명을 하는 동시에 행정소송 등 과도한 과징금 처분 취소·경감을 위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