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정부 “尹 대통령 취임 축하…한·일 관계 발전 기대”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2.05.10 13: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총리 특사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 尹 취임식 참석
“한·일 관계 더는 방치 안 돼…새 정부와 긴밀히 소통”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 ⓒ연합뉴스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일본 관방장관이 10일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대통령 취임에 대한 축하와 함께 향후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의 뜻을 밝혔다.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10일 취임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축하 메시지와 함께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대통령의 리더십에 기대를 걸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윤 대통령의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국제사회가 변화에 직면한 가운데 건전한 한·일 관계는 지역과 세계의 평화, 안정, 번영을 확보하는 데도 불가결하다”고 말했다.

마쓰노 장관은 한·일 관계와 관련해 “1965년 수교 이후 구축해 온 우호 협력관계의 기반을 바탕으로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며 “윤 대통령의 리더십에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일 정상회담에 대한 질문에는 “현시점에 정해진 바는 없다”고 답했다.

이날 윤 대통령 취임식에 일본에서는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외무상이 총리 특사 자격으로 참석했다. 하야시 외무상은 전날(9일) 저녁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와 만나 최근 엄중한 지역 정세 아래에서 조속한 한·일 관계 개선이 필수 불가결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한 것으로 전해졌다.

마쓰노 장관은 이 회담과 관련해 “양국이 한·일 관계가 더는 악화하도록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데 뜻을 모았다”며 “한·일 간 현안 등을 조기에 해결하기 위해 향후 고위급을 포함해 양 정부 간에 속도감 있게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하야시 외무상이 회담에서 옛 조선반도 출신 노동자(‘일제 강제동원 노동자’의 일본식 표현) 문제를 비롯한 한·일 간 현안의 해결이 필요하다는 뜻을 밝혔다”며 “이번 햐야시 외무상 방문을 계기로 한·일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해 일본의 일관된 입장을 바탕으로 한국 새 정부와 긴밀히 소통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일본 정부는 그간 일제 강제동원 노동자와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과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로 모두 해결됐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관련 문제에 대해 한국 측에 해법 제시를 요구해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