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청문보고서를 둘러싼 여야의 벼랑끝 대치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5.11 15: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힘 “명분없는 한동훈 보이콧”vs 민주 “수사가 먼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두고 여야가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명분 없는 ‘한동훈 보이콧’을 중단하라”며 경과보고서 채택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한동훈 후보자 자녀의 스펙 의혹과 편법증여 의혹에 대한 수사가 시작돼야 한다”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

국민의힘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은 11일 성명을 내고 “현재 민주당은 국회 법사위에서 여야 간사가 합의한 한동훈 법무부장관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거부하고 있으며, 나아가 새 정부의 국무총리를 볼모로 잡아 인준 조건으로 한동훈 후보자의 낙마까지 요구하고 있다”며 “조국의 강을 건너지 못한 민주당의 새 정부 출범 방해 행위들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는 지난번 인사청문회 증인채택과 일정 연기 합의 번복에 이어 또 다시 양당 합의를 파기하고 청문회를 파행으로 몰고가는 것이며, 조국 수사 반감과 감정적 두려움이 앞서 명분 없는 ‘한동훈 보이콧’을 이어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총리 인준과 장관 임명은 정치적 거래의 대상이 아니다”라며 “새 정부 출범에 타격을 주고 정국 주도권을 잡겠다는 목적에서 명분도 없는 장관 낙마를 고집한다면, 국정 공백으로 인해 초래되는 피해들은 고스란히 국민들이 감당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한 후보자의 경과보고서 채택에 대해서 수사가 진행돼야 한다며 완강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검증부터 부적격 판정을 받은 후보자까지 경과보고서를 채택할 수 없다”고 밝혔다. 윤호중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법 앞에 성역이 있을 수 없다”며 “한동훈 후보자 자녀의 스펙 의혹과 편법증여 의혹에 대한 수사가 시작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5일 오전 후보자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5일 오전 후보자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