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격전지] 세종시장 후보 이춘희·최민호, ‘행정수도 완성’ 놓고 격돌
  • 서중권 충청본부 기자 (sisa410@sisajournal.com)
  • 승인 2022.05.12 16: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초청토론회서 부동산 안정화 정책 등 치열한 공방
李 “3선으로 안정적 마무리”…崔 “민선 3기 잃어버린 시간”
더불어민주당 이춘희(왼쪽) 세종시장 후보와 국민의힘 최민호 세종시장 후보가 토론회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KBS대전방송총국

6·1 지방선거가 2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세종시장 자리를 두고 이춘희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와 최민호 국민의힘 예비후보가 격돌했다. 두 후보는 11일 KBS 대전총국이 진행한 초청토론회에서 세종 지역의 ‘부동산 안정화 정책’ 등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이날 이 후보는 모두발언에서 “세종시는 특별한 도시다. 지난 20년간 세종시의 발전을 가로막고 반대해온 세력이 다시 준동하고 있다. 신행정수도 위헌 결정을 주도해냈고, 세종시 수정안으로 기업도시로 만들려고 했다”고 포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저는 그동안 세종시민과 함께 세종시를 지켜냈고 앞으로도 세종시 대한민국의 행정수도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반격에 나선 최 후보는 “아파트값 상승률 최고, 빚도 개청 이래 최고, 청렴도 최하위 등 최상과 최하로 무거운 점이 많았다. 목 좋은 곳 상가 2채 매입했고, 특공으로 좋은 아파트를 분양받았다”고 주장한 뒤 “한때 광역단체장 재산 1위로 등록됐을 때 재난지원금도, 농민수당도 못 받은 서민들은 텅 빈 상가 공실에서 임대료 부담으로 근심만 깊었다”고 응수했다.

세종시가 최근 ‘핫이슈’로 떠오른 '행정수도 완성' 개념과 관련한 비전 제시에서도 두 후보가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최 후보는 "단지 국회나 청와대 유치로 수도의 기능을 하는 것이 아닌 국내 미래전략 중심 도시의 역할을 해야한다. 교육 특구, 대전-세종 경제특구, 행정적·재정적 특례 '3특' 정책을 시행해 행정수도다운 새로운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에 이 후보는 "행정수도는 입법·사법 관련 중요 행정기관이 배치된 미국의 워싱턴 DC나 호주 캔버라 같은 도시"라며 "최 후보께서 제시해준 특례 지정 등은 행정수도를 제대로 만들어 놓게 되면 따라올 수 있는 부수적인 기능"이라고 역공을 폈다.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시내버스 요금 무료화 공약도 차이를 보였다. 이 후보는 청소년과 노인부터 단계적 무료화를 제시한 반면, 최 후보는 전면 무료화를 제시했다.

이날 두 후보가 세종 지역의 부동산 안정화 정책과 관련해서는 뜨겁게 격돌했다. 최 예비후보는 이 예비후보를 포함한 일부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의 특공 및 토지 비리 의혹을 제기하며 맹공을 폈다.

특공과 관련해 이 예비후보는 아무런 법적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행정수도 완성에 대해선 이 후보는 임시 성과를 바탕으로 한 안정적 마무리를 강조한 반면, 최 후보는 민선 3기를 '잃어버린 시간'으로 규정하며 날을 세웠다.

두 후보는 세종 지역의 부동산 안정화 정책관 관련해서도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먼저 최 후보는 이 후보를 겨냥해 "특공 제도와 같은 세종시의 특혜를 이용한 시장과 일부 시의원의 토지 비리 의혹이 생겨나면서 시민들은 자긍심에 손상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세종의 외지인 주택 소유 비율이 전국 평균 13.5%의 2.6배 수준인 35.3%를 차지하고 있다. 이를 시민들에게 어떻게 돌려줄 것인지가 정책의 주된 포인트"라고 주장했다.

이에 이 후보는 "세종시는 원주민의 주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도시를 건설한 것이 아니라 중앙부처 이전 공무원 등 새로 이주하는 시민들을 위해 주택을 공급했던 것"이라고 응수했다. 그러면서 "저 역시 특공 대상에 해당 됐기 때문에 법적인 문제가 없고, 비리 의혹을 받은 시의원들은 스스로 불출마 선언을 하거나 공천 과정에서 배제되는 등 당차원에서 엄중하게 대처했다"고 주장했다.

주택 공급 대책 공급과 관련해서도 두 후보 확연한 차를 보였다. 이 후보는 "세종시는 오는 2040년까지 20만 호의 주택을 공급해야 하는 상황이다. 현재 10만 호 분량의 주택을 건설할 수 있는 택지는 마련됐기 때문에 앞으로 10만 호만 확보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최 후보는 "지자체가 택지를 마련해 집을 짓겠다는 것은 아니지 않냐. 이 후보께서 조치원 인구 10만 명 유치를 공약으로 내걸었지만 지금 오히려 인구가 줄었다. 미래적인 계획이 자연스럽게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행정수도 완성'의 개념과 관련한 비전과 전략도 각기 다른 방식으로 내걸었다. 최 후보는 "단지 국회나 청와대 유치로 수도의 기능을 하는 것이 아닌 국내 미래전략 중심 도시로 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며 "교육 특구, 대전-세종 경제 특구, 행·재정적 특례 '3특' 정책을 시행해 행정수도에 걸맞은 새로운 역할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반면 이 후보는 "행정수도는 입법·사법 관련 중요 행정기관이 배치된 미국의 워싱턴 DC나 호주 캔버라 같은 도시"라며 "최 후보께서 제시해준 특례 지정 등은 행정수도를 제대로 만들어 놓게 되면 따라올 수 있는 부수적인 기능"이라고 응수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