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도 ‘혐오발언’ 김성회 질책…“국민 눈높이 맞는 인사조치 필요”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qusansdn@gmail.com)
  • 승인 2022.05.13 16: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태 “논란 인물이 비서관 되면 국정운영 부담”…정미경 “정리하는게 맞다”
대통령실 “이날 중 김성회 거취 결정”…尹 정부 1호 비서관급 낙마 사례 되나
김성회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 ⓒ연합뉴스
김성회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 ⓒ연합뉴스

국민의힘 내에서도 과거 동성애·일본군 위안부 관련 비하발언으로 논란이 된 김성회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에 대해 질책하며 임명을 철회하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13일 BBS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대통령의 용산 집무실에서 빠르게 판단해서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인사 조치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의 인사권은 존중돼야 하지만, 이번 인사가 국민의 상식에 과연 부합하는지를 살펴봤을 때는 적절하지 않았다"며 "논란의 중심이 되는 비서관이 해명하는 과정에서 또 다른 논란을 낳고 있고, 국민에게 상처가 될 수 있는 부분도 충분히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을 보좌해야 하는 비서관의 임무로서 이분들이 논란의 이슈 중심이 되는 인물이 되는 것 자체가 국정 운영에 부담이 된다"고 강조했다.

정미경 최고위원도 이날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김 비서관의 해당 논란을 두고 "공직자는 누구든간, 특히 청와대 안에서 일하는 분들은 언어를 매우 조심해야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과거 본인이 말한 부분에 대해서도 사과할 건 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도 또 말로 문제가 될 수 있다"면서 "정리(인사 조치)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6일 대통령실에 합류한 김 비서관은 과거 자신의 페이스북에 '동성애는 정신병의 일종',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보상 요구를 '화대'라 표현한 글 등을 올린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사회적 공분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그는 뒤이어 발표한 사과문에서도 동성애를 '성적 취향', '치료 대상' 등으로 표현해 더 큰 역풍을 맞고 있다.

이와 관련해 대통령실 측에선 김 비서관의 거취가 이날 중으로 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르면 오늘 중 거취가 결정될 것"이라며 "김 비서관이 자진 사퇴를 통해 물러날지 해임될지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대통령실도 김 비서관 논란을 '위중한 문제'로 판단하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김 비서관의 자진 사퇴 결정을 기다려본 뒤 상황에 변동이 없으면 윤 대통령이 직접 해임 절차를 밟는 수순으로 갈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대통령실 비서관급이 '낙마'하는 첫 사례가 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