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한동훈 장녀 ‘논문 대필 의혹’ 수사 착수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5.16 16: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생경제연구소 등 시민단체 국가수사본부 고발 건
서울경찰청 반부패수사대 배당

경찰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장녀의 ‘논문 대필 의혹’ 고발 사건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16일 시민단체들이 한 후보자와 배우자, 장녀를 업무방해 및 저작권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배당받았다고 밝혔다.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를 두고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고발 접수가 됐고 법과 절차에 따라서 진행하겠다”고 답변했다.

앞서 8일 민생경제연구소 등은 지난 8일 한 후보자 장녀의 논문 대필 의혹, 국제 학술대회 논문 표절 의혹, 입시 스펙용 노트북 기부 의혹 등에 대한 고발장을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제출했다. 이들은 고발장에서 한 후보자 딸을 상대로 제기된 의혹 등을 언급하며 “한 후보와 그 일가족의 반사회적 행위들은 반드시 진상이 밝혀져야 한다”며 “보호자가 (관련 의혹에) 기획·공모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주장했다. 

한 후보자는 지난 9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딸 논문 대필 의혹에 대해 “딸이 학습 과정에서 온라인 원어민 튜터의 도움을 받은 적은 있지만 (대필자로 지목된) ‘벤슨’이라는 사람과 접촉하거나 도움을 받은 적은 전혀 없다”며 논문 표절 의혹을 부인했다.

이어 “(논문이) 입시에 사용된 사실이 없고 사용될 계획도 없으며, 나아가 학교에도 제출하지 않은 습작 수준의 글을 올린 걸로 수사까지 말하는 것은 과한 거 같다”고 밝힌 바 있다. 기부 관련 의혹에는 “미성년 자녀의 정상적인 봉사활동을 무리한 프레임(틀) 씌우기로 폄훼하는 것이 유감스럽다”고 반박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5일 오전 후보자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5일 오전 후보자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