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정호영, 참 눈치 없는 사람…윤재순·이시원 경질해야”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5.17 11: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훈 임명, 협치 필요…야당에 양해 구해야”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 ⓒ연합뉴스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 ⓒ연합뉴스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은 17일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참 눈치 없는 사람”이라며 “이 정도 되면 본인이 그만둬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말했다.

이 고문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정 후보자는 본인이 그만두든지 아니면 청와대(대통령실)에서 ‘정국을 위해서 도저히 안 되겠다. 당신이 사퇴하라’고 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정 후보자가 법에 어긋나는 짓은 안 했는지는 모르지만 국민 정서나 국민 감정을 어기는 사람”이라며 “그러니 일단 (윤 대통령이) 임명은 안 하겠다고 이야기하고, 민주당과 정부가 각각 자기 할 일을 해야 한다”고 했다.

이 고문은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서는 “완벽하고, 적격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다”면서도 “초기 내각을 꾸려가야 되고 국정을 풀어가야 되니까 법적으로 큰 하자가 없으면 총리는 인준을 해 주는 것이 옳다”고 밝혔다. 이어 “협치는 항상 여당이 먼저 양보를 해야 한다”며 “여당이 먼저 협치의 카드를 내밀고 그리고 야당이 그걸 받아주고 이렇게 해야 되지 않겠느냐”고 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대통령의 의중이 국정을 운영하는 중요한 키 중 하나가 법무부 장관”이라며 “그것마저 양보할 수는 없을 테니까 한 후보자에게 그냥 맡기는 게 좋다고 본다”고 말했다. 다만 “야당은 부적격 판정을 하고 청문회 보고서 채택을 안 해줄 것으로 본다”며 “대통령이 (한 후보자를) 임명하려면 정말로 협치가 필요하니까 야당에 상당한 양해를 구해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 고문은 또 한동훈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하려면 성추행과 간첩조작 사건으로 각각 문제가 된 윤재순 총무비서관과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을 경질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야당에게 사전에 양해를 구하려면 지금 문제가 되는 비서관들이 있다. 야당이나 언론에서 문제를 삼는 사람이 있으면 그게 성비위 사건이든 간첩 조작 사건이든 일단 새로운 정부 도덕성에 걸맞지 않다”며 “비서관 문제가 있으면 바꿔주고 그렇게 해야 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