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尹, 협치 약속한 지 하루 만에 ‘마이웨이 인사’ 강행하나”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qusansdn@gmail.com)
  • 승인 2022.05.17 14: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뿐인 의회주의로는 국민불신만 깊어져…윤재순·이시원 인사도 책임져야”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측이 윤석열 대통령의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 조짐에 대해 "윤 대통령은 어제 시정연설에서 의회주의를 강조했는데, 하루 만에 '마이웨이 인사'를 강행하는 게 윤 대통령이 말하는 의회주의인가"라고 각종 비난을 쏟아냈다.

박 원내대표는 17일 국회 정책조정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오늘 임명될 것이라는 보도가 쏟아지고 있다"며 "한 후보자에 대해서는 여론조사에서 국민 다수가 부적절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국민 검증에 탈락한 후보자를 임명 강행하는 것은 민주당이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단언했다. 또 "김현숙 여가부 장관 후보자 임명도 임박했다고 한다"며 "이제 언급 자체가 무의미한 정호영뿐 아니라 (인선 임명 전체가) 국민 눈높이에서 벗어난다. 국정운영에 폭탄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윤 대통령이 첫 시정연설에서 2차 대전 당시 영국 처칠 수상과 노동당 당수였던 애틀리의 파트너십을 거론한 것에 대해서도 "처칠과 애틀리의 연정은 상호 신뢰와 존중에 바탕을 뒀기에 성공한 것"이라며 "윤 대통령이 의회 존중과 협치의 실체를 보여줘야 한다. 말뿐인 의회주의로는 야당뿐 아니라 국민 불신만 깊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 원내대표는 최근 성 비위 논란이 불거진 대통령실 참모진 인사와 관련해선 "대검찰청 분소로 (만든 것도) 모자라 각종 비리 의혹 논란이 더해지고 있다"며 "인사 참사에 확실히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성 비위 의혹에 휩싸인 윤재순 총무비서관은 더 지켜볼 것도 없다"며 "동료들에게 성희롱성 발언을 일삼았다는 내부 증언이 줄을 잇고 있으며, 직원들이 'EDPS(음담패설)'이라고 칭할 정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인사검증대에조차 올라갈 수 없는 인사인데, 놀라운 것은 윤 대통령이 문제될 것이 없다며 경질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한 것이다. 윤 비서관의 왜곡된 성 인식이 윤 대통령에게 부합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검찰에서는 윤 비서관의 논란을 무릅쓰고 탄탄대로의 뒷배가 됐을 지 몰라도 국정운영에서까지 뒷배가 돼서야 되겠나"라며 "윤 대통령식의 인사야말로 보고싶은 사실, 듣고 싶은 사실만 선택하거나 상대의 의견을 억압하는 반지성주의에 다름 아니다"라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여기에 증거조작 검찰 출신이 공직기강을 바로잡는다고 한다"며 "윤 비서관,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 등 대통령실 인사를 즉각 책임져야 한다. 하루빨리 인사 대참사를 수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성환 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도 이날 "어제 첫 연설에서 윤 대통령은 정파를 초월한 초당적인 대통령을 강조했다"며 "여야 협치를 위해서는 부적절한 인사의 상징인 정 후보자와 한 후보자부터 처리해야 한다. 또 이시원 비서관과 윤재순 비서관도 사퇴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지하철 성추행을 사내아이의 자유 수준으로 인식하는 윤 비서관에게 대통령 비서관의 전체 살림을 맡기는 것은 국민의 절반인 여성을 모독하는 일"이라며 "지금이라도 여야의 초당적 협력을 위해 부적절 인사에 대한 결단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