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격전지] 공공기관 이전 계속되나…김동연 “미흡 보완” vs 김은혜 “번복 신중”
  • 나선리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2.05.17 15: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 이전, 김동연 “북부발전 위해 필요” vs 김은혜 “인기 영합주의 정책”
양측 모두 큰 틀에서는 추진 입장, 세부 추진 내용에는 시각차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지사 후보(왼쪽)와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지사 후보(왼쪽)와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 ⓒ연합뉴스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가 추진했던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의 동북부지역 이전 정책에 대해 김동연 후보와 김은혜 후보 모두 큰 틀에서는 추진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따라 온갖 잡음이 끊이지 않던 공공기관 이전이 민선 8기에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두 후보는 구체적인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시각차를 드러내며 미묘한 입장차를 보였다.

경기도공공기관노조총연합(이하 경공노총)은 지난 1일 경기도 공공기관 정책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와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에 총 6개 항목의 공개질의서를 전달했으며, 16일 이에 대한 답변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먼저, 공공기관 노사정협의회 설치에 대해서는 양 후보가 모두 동의했다. 김은혜 후보는 인수위 단계부터 경기도와 노사 동수로 노사정협의회를 구성하는 한편, 도정 정상화 등을 의제로 삼는 방안을 제시했다. 김동연 후보 측은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별도 기구인 사무국 운영과 정례화, 제도화를 제시해 구체적 운영 등에 차이가 있었다.

이어 경기도일자리재단 이전 문제 등으로 주목받고 있는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해서는 양 후보가 기본적으로 계속 추진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인식하면서도 미묘한 입장 차이를 드러냈다. 이재명 지사 계승을 강조하는 김동연 후보 측에서는 균형발전을 위해 북부지역 특성에 맞는 인프라와 기반 구축을 하겠다며 기관 이전 시에는 국가균형발전 사례 참조, 소통의 제도화, 거주 대책 마련 등 이전 기관 직원의 불이익을 최소화해 민선 7기에서 미흡했던 소통을 보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은혜 후보 측은 기관 이전 정책 자체가 정책적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인기 영합주의 정책이라면서도 발표된 계획을 번복하는 것은 또 다른 혼란을 야기할 수 있어 신중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김은혜 후보 측은 북부종합발전계획 수립과 2본부 설립과 같은 방안을 노사정협의체와 공론화해 협의할 것을 제시했다.

김종우 경공노총 의장은 이번 정책질의 답변과 관련해 “공공 분야 노동자로서 소통과 협의를 통한 모범적이고 생산적인 노사정 관계를 만들기 위한 준비 과정이라고 생각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한편,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 동북부 이전은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가 재임 시절 도내 균형발전을 위해 추진한 정책이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지난 2019년부터 이전 대상 공공기관 15곳을 3차에 걸쳐 선정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