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5·18 정신 헌법 수록 검토해야…당 의견 수렴할 때 됐다”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5.18 11: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헌 논의 시 권력 구조 개편도 다뤄져야”
“野, 한덕수 인준 부결 시 국민 심판 받을 것”
김기현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지방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지방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은 18일 5·18 정신 헌법 수록과 관련해 “당의 의견을 한번 수렴해 볼 때가 됐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민주당에서 헌법정치개혁특별위원회(헌정특위) 구성을 제안한 것을 두고 “(당에서) 충분한 논의를 한 적은 없었지만, 저는 이 부분에 대해 매우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당 내부에서는 벌써 한 20여 년 전부터 계속해서 개헌 논의가 있었지만 여러 외부, 내부 요인으로 중단됐다”며 “헌법을 한번 손볼 때가 됐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권력 구조 개편을 고리로 개헌 논의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그는 “개인적으로 대통령제를 더 이상 고집할 때가 아니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 과도하게 권력이 집중되면서 생기는 국론 분열을 반복해서는 안 된다”며 “개헌을 논의한다면 권력 구조의 개편도 당연히 논의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또 “정당이나 정파의 의견이 녹여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의견들이 다 통합돼 최종적으로 개헌이 됐으면 좋겠다”며 “개헌 논의는 대통령 선거 전에는 바람직하지 않아 반대했는데 이제 대선을 마쳤으니까 조금 더 자유로운 상태에서 다양한 의견들을 시간을 가지고 논의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임명 강행으로 여야 간 대치 정국이 심화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한 장관이 왜 법무부 장관이 돼서는 안 되는지 이유를 찾을 수 없다”며 “국회 청문회 과정에서 한 장관이 결격 사유가 있다기보다 오히려 민주당 청문 위원들 자격에 결격 사유가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올 만큼 완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격이 없다는 걸 밝혀내지 못했으면서 장관을 임명하면 안 된다는 거는 지나친 정치 공세”라고 꼬집었다.

한덕수 총리 후보자에 대해서는 “김대중, 노무현 정부 시절에 청와대 경제수석, 경제부총리, 국무총리까지 다 겪었던 분”이라며 “자기들이 정권 잡을 때는 좋은 사람이라고 했다가 우리가 정권 잡으니까 나쁜 사람이라고 하면 그때그때 너무 달라지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가결, 부결 여부는 민주당의 결심에 달려 있다”면서도 “국민들의 여론을 무시하고 민주당이 역행을 했다가 나중에 국민적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불법이라고 단정 짓긴 어려워 보이지만 국민적 정서가 녹록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런 점들을 고려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공식·비공식적으로 (윤 대통령께) 전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재순 총무비서관의 성 비위 논란에 대해서는 “좋은 일이라고 할 일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결격 사유라고까지 할 수 있을 것인가 생각이 든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