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간 野 지도부 “尹대통령, 5·18 정신 행동으로 보여줘야”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5.18 12: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현 “말 아닌 행동 필요…‘5·18 왜곡’ 김진태 사퇴해야”
윤호중 “5·18 정신 헌법 추가 희망…‘신검부’ 등장 우려돼”
윤호중·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 등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42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뒤 참배단에서 분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호중·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 등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42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뒤 참배단에서 분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8일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사에서 ‘5월 정신’을 강조한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말 뿐만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밝혔다.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광주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42주년 기념식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고 “5·18 정신을 왜곡한 김진태 국민의힘 강원지사 후보의 사퇴가 첫 번째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윤재순 총무비서관,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을 임명했는데 협치를 말하려면 이들에 대한 사퇴부터 있어야 한다”며 “그것이 광주 정신을 이어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은 “42년 전 신군부를 대신해 ‘신검부’(新檢部)가 등장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며 “광주 시민들이 지켜온 민주주의의 꽃을 더욱 피우기 위해 신검부의 등장을 경계하며 야당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정부 1기 내각과 대통령실 곳곳에 검찰 출신 인사가 대거 포진된 것을 비판한 것이다.

윤 위원장은 “오늘 여야가 함께 기념식에 참석해 5·18 정신을 계승하겠다고 한 것은 의미가 있다”면서도 “아직 5·18의 진실은 다 밝혀지지 않았고 진정한 사과와 반성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5·18 정신을 진정으로 계승하기 위해 그 문구를 헌법 전문에 추가하는 것을 희망한다”며 “윤 대통령은 오늘 기념사에서 관련 발언을 검토했던 것으로 아는데 포함되지 않아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한준호 선대위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1980년 5월, 광주전남에서 시작된 민주화운동은 군부독재 세력에 맞서 싸운 대한민국 민주화의 원천”이라며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 의원들이 대거 참석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5·18정신을 우리 헌법에 담기 위한 노력에 조건 없이 동참해 국민 대통합의 길을 열어주길 바란다. 말이 아닌 실천으로 국민께 보여줄 때”라며 박홍근 원내대표가 제안한 헌정특위 구성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