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관영지, 출범 앞둔 IPEF에 “중국 배제하려는 시도” 비판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2.05.19 11: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韓, 中과 협력해야 미국과 협상에서 유리” 주장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1월14일(현지시간) 브라질 수도 브라질리아에서 열린 브릭스(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신흥 경제 5개국) 제11차 정상회의에 참석 전 취재진을 향해 인사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19년 11월 브라질 수도 브라질리아에서 열린 브릭스(BRICS) 제11차 정상회의에 참석 전 취재진을 향해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 관영매체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한국·일본 방문 기간(20~24일) 출범 예정인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에 대해 “세계 공급망에서 중국을 배제하려는 시도”라며 강력히 비판했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 글로벌타임스는 19일 논평을 내고 “IPEF는 중국을 세계 공급망에서 배제하려는 미국의 노력 중 일부로 널리 인식돼 왔지만, 정확히 이 계획에 무엇이 포함되는지는 불분명하다”면서도 “기존 정보로 판단하건대 반도체 공급망 협력이 주요 초점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글로벌타임스는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 기간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을 방문할 예정인 사실을 언급하며 “지난 2년간 미국은 세계 반도체 공급망 장악을 위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여러 협력 또는 준 동맹 메커니즘을 추진해왔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이런 상황에서 한국이 미국의 이른바 반도체 협력 계획을 거부하기는 어렵다”면서 “그러나 그것이 한국이 미국의 지정학적 게임에 사로잡혀 반도체 공급망 위험을 초래하는 것을 무시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실제로 한국 반도체 업계의 현 상황은 미·중 간 경쟁구도에서 ‘편들기’를 피하고 미묘한 균형을 맞출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한국이 미국과 일본의 위협에 굴복한다면 반도체 공급망에 장기적으로 불이익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중국이 세계 최대의 반도체 시장임을 언급하며 “공급망 개발 측면에서 한국은 중국과의 협력을 통해야만 미국과 협상에서 더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IPEF는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서 처음 제안한 것으로, 상품과 서비스 시장 개방을 목표로 하는 기존의 무역협정과 달리 디지털·공급망·청정에너지 등 새로운 통상 의제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인도·태평양 지역의 포괄적 경제 협력체다.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중국의 경제적 영향력 확대를 억제하는 반(反)중 경제동맹의 성격을 갖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양제츠 공산당 정치국원은 18일(현지 시각)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통화에서 미국을 향해 “파벌을 끌어들여 분열과 대항을 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실현될 수 없다”며 “사리사욕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의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이익을 해치는 어떠한 행위도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