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안철수 갈등과 지도부 공천 파동 악재 불거져
  • 이정주 CBS노컷뉴스 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2.05.22 10:00
  • 호수 17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 선거 승리 자신하는 국민의힘, “끝까지 긴장해야” 경고음도…투표율·인사 논란 등도 변수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은 이른바 윤심(尹心)이라 불리는 새 정부 출범에 따른 컨벤션 효과를 한껏 기대하고 있다. 지난 대선에서 0.73%포인트 차로 신승을 거둔 측면을 고려하면 이번 지방선거가 사실상 대선의 연장선상이라는 게 중론이다.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약 20일 만에 치르는 선거에 대선 경쟁자였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에 뛰어들면서 양측 모두 필사적인 분위기다.

국민의힘 내부에선 서울과 TK(대구·경북), PK(부산·울산·경남) 지역 등에서 대체로 안정된 승리를 전망하고 있다. 민주당 텃밭인 호남권을 제외하면 이재명 후보의 안방 격인 경기도가 최대 승부처로 급부상한 상태다.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와 민주당 김동연 후보가 경기지사 자리를 놓고 초박빙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충청과 강원 등에서 박빙 또는 박빙 우세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당의 분위기는 이미 승리를 자신하는 듯하지만, 선거 당일까지 어떤 돌발변수가 발생할지 알 수 없다며 표정 관리 중이다.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이준석·안철수 갈등과 당내 공천 파동 등 잡음이 불거지고 있어 “끝까지 긴장을 늦춰선 안 된다”는 경고음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준석 대표·권성동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지도부가 5월16일 국회를 나서고 있다.ⓒ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대통령과 이준석 대표·권성동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지도부가 5월16일 국회를 나서고 있다.ⓒ국회사진취재단

“경선 승리 후보를 당 지도부가 뒤집는 경우가 어딨나”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 시작과 함께 바른미래당 시절부터 앙숙(怏宿) 관계로 알려진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안철수 경기 분당갑 후보 간 신경전이 심상치 않다. 대선 과정에서 안 후보는 마지막까지 윤석열 대통령과 후보 단일화 문제를 놓고 줄다리기를 했다. 이를 두고 이 대표는 “간을 보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안 대표를 향한 비판을 쏟아냈다. 지난해 11월 안 후보가 ‘대선 완주’ 의사를 밝히며 출마선언을 했을 때부터 이 대표는 결국 안 후보가 ‘후보 단일화’ 카드를 꺼낼 것이라는 예상을 했다고 한다. 문제는 그 과정에서 이 대표가 안 후보를 조롱하는 듯한 발언을 쏟아내며 양측의 감정적인 충돌 양상까지 발생했다는 점이다.

결국 대선 사전투표를 하루 앞두고 윤 대통령과 안 후보의 막판 단일화가 성사됐지만, 이 대표와 안 후보의 냉랭한 관계는 여전한 상태다. 이번 지방선거에선 무소속으로 출마한 강용석 후보와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의 단일화 문제를 두고 충돌을 빚고 있다. 이 대표 입장에선 가로세로연구소에서 활동하며 자신의 사생활 의혹 등을 제기해온 강 후보에 대한 감정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안 후보가 이 대표의 주장에 반대하는 듯한 의견을 꺼낸 게 발단이 됐다.

이 대표는 강용석-김은혜의 단일화는 중도층 표심에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유지해 왔는데, 안 후보가 5월18일 ‘단일화가 필요하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거세졌다. 안 후보는 분당 선거사무소에서 “(강 후보의 지지율이) 승패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여권 단일후보가 좀 더 승리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단일화 필요성을 역설했다. 

해당 발언을 전해 들은 이 대표는 안 후보를 향해 “다른 메시지를 내려면 상의를 했으면 좋겠다”며 “선거대책위원장 하시라 할 때는 또 안 하시고 선거 전체를 지휘하고 싶은 것 같다”고 쏘아붙였다. 안 후보의 발언 역시 사실상 강 후보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는 의미로 해석될 여지도 있었지만, 이 대표가 정면 반박에 나선 것이다. 국민의힘 내부 관계자 A씨는 “정치권에서 ‘이 대표와 안 후보가 이미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관계 개선의 여지가 없다”며 “선거 기간 동안 보이지 않는 기 싸움이 계속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윤심’ 효과를 바라는 움직임이 커지면서 물밑에선 공천 관련 불만도 터져나온다. 윤 대통령 당선과 함께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 3인방 중 맏형 격인 권성동 원내대표가 원내 수장을 맡으면서 일부 지역에선 다소 납득하기 어려운 전략공천이 이뤄졌다는 지적이다. 서울 지역 기초단체장(구청장) 공천에서는 마포구와 은평구, 강남구 등이 경선으로 후보가 잠정 결정된 이후 최고위원회에서 뒤집히는 등 크고 작은 파동이 일었다. 서울시장·경기지사 등 주요 승부처가 뚜렷하게 드러나며 구청장 단위 경선에 대한 주목도가 떨어져 표면적으로는 크게 드러나지 않은 상태다. 그러나 ‘윤심’을 앞세운 지도부의 공천 강행에 대한 일선 후보들의 불만은 커지고 있다. 서울 지역 기초단체장 경선에 참여했던 후보 B씨는 “아무리 정권 초기라고 해도 경선에서 이긴 후보를 당 지도부가 뒤집는 경우가 어디 있냐”며 “정권 초반 장관 인선과 한·미 정상회담 등 큰 이슈에 가려져 있지만 장기적으로 당에 매우 안 좋은 행태”라고 지적했다.

 

정호영-윤재순 등 尹 정부 인사 잡음도 변수 

지방선거 투표율도 관건이다. 통상 지방선거는 대선에 비해 주목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투표율도 대체적으로 낮았다. 실제로 최근 대선 투표율은 2012년 75.8%, 2017년 77.2%, 2022년 77.1% 등으로 약 70%대 중반을 상회했다. 이에 반해 지선은 2010년 54.5%, 2014년 56.8%, 2018년 60.2% 등으로 대선에 비해 약 20%포인트가량 낮았다. 문제는 투표율이 낮아질 경우, 중도층 참여율이 크게 하락하면서 각 진영 강성 지지층의 표심 결집 효과가 두드러진다는 점이다. 2018년 지선에선 남북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 훈풍을 타고 민주당이 ‘싹쓸이’에 가까운 완승을 거둔 터라 조직력 면에선 국민의힘을 압도하고 있다는 평이 나온다. 국민의힘 소속 C의원은 “TK 지역 같은 곳은 몰라도 경기도나 서울에선 구의원이나 시의원들이 전멸인 상황”이라며 “조직을 가동하려고 해도 움직일 수 있는 기반 자체가 없다”고 말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 인준안을 두고 ‘아빠 찬스’ 의혹 당사자인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의 거취가 연계되면서 인사청문 정국이 장기화하고 있다는 점도 악재 중 하나다. ‘위안부 피해자 화대’ 발언으로 논란이 된 김성회 전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은 자진사퇴했지만, 과거 성비위 이력이 있는 윤재순 총무비서관과 ‘간첩 조작’ 사건 담당 검사였던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은 여전히 버티고 있는 형국이다. 윤 대통령이 대선 출마 당시 슬로건으로 내건 ‘공정과 상식’의 기준에 미흡한 인사 관련 잡음이 이어질 경우 선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다.

대선후보 시절 제시했던 주요 공약들의 수정 및 파기 논란도 그치지 않고 있다. 앞서 5월3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새 정부 국정 운영 철학과 비전을 담은 국정과제 발표에서 ‘여성가족부 폐지’와 ‘사병 월급 200만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추가 배치’ 등 주요 공약들을 배제하거나 수정해 논란이 됐다. 특히 해당 공약들은 당시 윤 대통령이 페이스북에 ‘한 줄 공약’ 형식으로 게재하면서 이대남(20대 남성) 등 특정 지지층을 중심으로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 

국민의힘 지도부 관계자 D씨는 “악재로 보이던 용산 이전 등 이런 변수들이 크게 논란이 되지 않으면서 지금으로선 지방선거 분위기를 박빙 우세로 보고 있다”며 “수도권 선거는 투표 하루 전날에도 변수가 워낙 많아 긴장을 늦추면 안 된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