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野 논리대로면 민주당이 법사위 맡아야…원점 논의하자”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5.23 10: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盧 추도식서 ’검찰 보복수사‘ 사과 나왔으면“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국회 후반기 원 구성 문제와 관련해 “향후 2년에 대한 원 구성 협상의 법적 주체는 현재 원내대표”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인터뷰에서 “국민의힘이 그동안 정부여당을 입법부가 견제하는 차원에서 법사위를 야당이 맡아야 한다는 논리를 펴 오지 않았느냐. 그런 논리라면 민주당이 맡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전반기 원 구성 당시 합의를 파기했다는 지적에 대해 “원점에서 논의하는 것이 맞다”며 “법사위가 그동안 상원처럼 월권을 행사해오지 않았느냐. 이번 기회에 최소한 법사위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했다. 원 구성 협상의 핵심인 법제사법위원장을 국민의힘에 그냥 넘겨주지 않겠다는 뜻을 재차 강조한 것이다. 앞서 지난 21일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도 “후반기 법사위원장을 국민의힘에 주기는 쉽지 않다”고 밝힌 바 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도식에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한 여권 인사가 참석하는 것과 관련해선 “지난 5·18 기념식 대통령 참석에 이어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까지 집권여당이 참여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보인다”면서도 “당시 검찰의 잘못에 대해 진정성 있는 사과가 이어지면 좋겠다”고 밝혔다.

‘사과 주체가 누가 돼야 하느냐’는 진행자 질문에는 “꼭 사과를 반드시 하셔라 이런 건 아니다”라면서도 “진정으로 국민통합을 바란다면 윤석열 대통령이건 한덕수 총리건 간에 그런 잘못된 관행이 다시는 반복돼선 안 되겠다고 하면 더 좋지 않겠나”라고 답했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거취와 관련해서는 “이미 국민께서 낙마를 시킨 ‘카드’라고 본다”며 “대통령이 정 후보자를 임명하건 안 하건 자체적으로 결정할 문제고 평가는 국민이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언젠가 국민이 차곡차곡 기록한 청구서가 날아갈 것”이라며 “국무위원들을 절차적으로 임명 강행했다는 문제도 있지만 향후 업무상 문제가 발생할 경우 국회가 취할 조치를 적극 검토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