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격전지] “개발사업 비리의혹” vs “보좌관직 유지 출마”…김포시장 후보들 간 난타전 
  • 나선리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2.05.23 17: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수 “45억5000만원 의혹 해명하라”…정하영 “근거 없는 기자회견” 맞대응 고발
정하영 “김 후보 보좌관직 유지한 채 시장 선거 출마”…김병수 “작년 사퇴서 냈지만 면직 처리 늦어진 것일 뿐, 법적 문제 없어”
김병수 국민의힘 시장 후보에 대해 허위사실공표 등 혐의로 고소‧고발장을 제출한 정하영 민주당 김포시장 후보 ⓒ정하영 후보 캠프
김병수 국민의힘 김포시장 후보를 허위사실공표 등 혐의로 고소‧고발한 정하영 민주당 김포시장 후보 ⓒ정하영 후보 캠프

6‧1지방선거를 10여 일 앞두고 김포시장 선거가 후보들 간 난타전으로 얼룩지고 있다. 국민의힘 김병수 후보 측이 김포지역 개발사업 비리의혹을 제기한 가운데 정하영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22일 김병수 후보를 허위사실 공표와 후보자비방죄로 김포경찰서와 김포시선거관리위원회에 각각 고소장과 고발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날 정하영 후보는 “김병수 후보가 허위사실을 근거로 기자회견을 열고 대량의 문자 발송을 하며 사실 확인도 되지 않은 가짜뉴스로 후보자를 비방했다”며 “이는 명백한 선거방해행위이며 50만 김포시민을 기만한 것으로 반드시 그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이어 “개발사업 시행사와 용역회사 간 계약관계 및 용역비 지급과 관련해 전혀 아는 바가 없고 당연히 관련도 없는 일”이라며 “해당 내용은 두 민간 사기업 간의 계약관계로 김포시의 행정권한으로는 확인이 불가능한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또 정 후보는 “이는 단순 사실관계에 대한 발표를 넘어 해당 후보자에 대한 심각한 왜곡이고 명백한 허위사실 공표행위로서 그 자체가 심각한 공직선거법 위반행위”라며 “이러한 행위는 후보자에 대한 유권자의 합리적 선택을 방해하고 왜곡하기에 의도적인 악의성을 가진 발표는 엄정한 수사를 통해 강력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병수 국민의힘 김포시장 후보를 비롯 시‧도의원 출마자들은 지난 20일 오후 김포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직 시장인 정하영 후보에 대해 대형개발사업 비리 의혹을 해명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이들은 “정하영 후보가 임명한 정책자문관과의 관계가 의심되는 회사에 개발사업과 관련된 용역비로 38억5000만원이 지난해 3월 입금됐다”면서 “지난달 김포정치개혁시민연대가 기자회견을 통해 주장한 7억원을 포함하면 이 회사에 흘러간 비용은 45억5000만원이 넘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개발사업에 관련된 수상한 45억5000만원의 의혹을 해명하고, 돈의 행방과 몸통을 밝혀야 한다”며 “시민들 앞에서 정하영 후보가 철저하게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 20일 오전에는 민주당 정하영 후보 측에서 국민의힘 김병수 후보가 현직 국회의원 보좌관 신분을 유지하면서 지방 선거에 나섰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정 후보 측은 이 날 보도자료를 통해 “20일 오전 현재까지도 포천·가평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국회의원의 보좌관직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당의 전략공천도 아니고 당대 경선과정을 거쳐 김포시장에 출마한 점을 고려하면 다분히 의도성을 가졌다고 볼 수밖에 없다. 김병수 후보자가 김포시장 후보로 나서기 위해 국회의원의 의정활동을 보좌하는 역할은 팽개친 채 보좌관직은 유지하면서 자신의 사리사욕과 입신영달만을 위해 국민 혈세를 낭비하고, 김포시민과 유권자를 기민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전 국민이 볼 수 있는 국회 홈페이지와 국회 직원만이 이용할 수 있는 국회 업무망에 김병수 후보자는 20일인 오늘까지도 포천‧가평 국회의원의 보좌관으로 버젓이 등록돼 있다”라며 의혹에 대한 근거를 제시했다. 

이어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일반 공무원들은 ‘선거일전 90일까지’ 그 직을 그만두어야 한다. 국회의원수당 등에 관한 법률에는 ‘국회의원의 입법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보좌관 등 보좌직원을 둔다’고 규정한다. 소속 국회의원의 의정‧입법‧지역활동을 외면한 채 보좌관의 특권을 이용해 현직을 유지하면서 김포시장 출마를 한 것은 김포시민을 우롱하는 행위이며 김 후보는 즉각 시장 후보직에서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정 후보 측은 “국회의원 보좌진의 월급 지급일은 매월 20일이다. 그가 만약 20일인 오늘 보좌관직을 내려놓더라도 국회 공무원의 월급지급 기준에 따른 1개월 치 월급, 즉 혈세 1개월분을 더 먹튀하기 위한 꼼수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병수 후보 측은 “지난해 사퇴서를 내고 면직 신청을 했지만 대선 캠프에서 활동하면서 면직 처리가 늦어진 것으로 알고 있고, 법적으로 문제될 것은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민주당의 네거티브가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정 후보가 얼마나 문제 삼을 게 없으면 이런 것을 제기하는지 유감스럽다”며 “네거티브 선거에 몰입하지 말고 정책 대결에 집중하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