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24시] 천안형 환승할인제, 교통비는 낮추고 만족도는 높이고
  • 서지윤 충청본부 기자 (sisa411@sisajournal.com)
  • 승인 2022.05.24 13: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8일간 약 5억7000여만원 교통비 절감…89% 교통비 절감 기여 동의
천안형 환승할인제 관련 사진 ⓒ천안시

천안형 환승할인제 시행 이후 이달 15일까지 58일간 약 5억7000여만원에 달하는 시민들의 교통비가 절감돼 환승할인제에 대한 시민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천안시는 2005년 수도권 전철이 천안까지 연장된 후 17년 숙원사업이었던 수도권 전철과 천안 시내버스를 환승하면 할인받을 수 있는 ‘천안형 환승할인제’를 지난 3월 19일부터 도입했다. 

천안형 환승할인제는 성인 기준 전철 기본요금에 해당하는 1250원을 실시간으로 할인받을 수 있어 교통비 절감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시에 따르면 시행 후 이달 15일까지 수도권 전철과 천안 시내버스 간 환승 이용 건수는 45만7302건을 기록했다. 환승할인을 이용한 시민들의 교통비 5억7000여만원을 아낀 셈이다. 

하루평균 환승할인 이용 건수는 7885건이었으나, 최근 4주간 일평균 이용 건수는 8577건으로 늘어났고 일일 최다 환승 건수가 1만2414건을 기록해 단계적 일상 회복 전환이 이루어짐에 따라 천안형 환승할인제의 혜택을 받는 시민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아울러 시는 시민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기 위해 지난 2일부터 15일까지 2주간 전철과 천안 시내버스를 환승해 이용하는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천안형 환승할인제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설문조사에는 403명 시민이 참여했다.

설문조사 결과 환승할인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도에 관한 질문에 71%가 ‘매우만족’이라고 답했고, 10%가 ‘조금만족’이라고 답해 81%가 이용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천안형 환승할인제의 도입이 시민들의 교통비 절감 기여 부분에 대해서는 71%가 ‘매우그렇다’, 18%가 ‘그렇다’라고 응답해 89%가 교통비 절감 기여에 동의했다. 

전철과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주목적에 대해서는 △여가활동(36%) △통학(31%) △통근(28%) 순으로 집계됐다. 통학과 통근이라는 특정 목적을 가진 대상 외에도 다양한 시민들이 환승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전철과 시내버스 환승 이용 빈도는 △주 2회 이하(42%) △주 3~5회(37%) △주 6~9회(12%) △주 10회 이상(9%) 순으로 답했다. 특정 소수가 아닌 불특정 다수의 시민이 천안형 환승할인제 혜택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천안형 환승할인제 도입 이후, 대중교통 이용 빈도가 증가했다는 응답자는 전체의 80%로 집계됐다. 천안형 환승할인제의 도입이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기여하는지를 묻는 문항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88%가 ‘그렇다’라고 답했다.

‘천안형 환승할인제가 향후에도 계속 시행돼야 할 제도라고 생각한다’라는 질문에 응답자 98%가 ‘그렇다’라고 응답했다.

앞으로 시는 만족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시내버스 노선의 효율성 및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간선·지선 체계 구축을 비롯한 노선체계 개편을 추진할 방침이다. 

도고면 신언리 일대에 조성된 마을벽화 ⓒ아산시
도고면 신언리 일대에 조성된 마을벽화 ⓒ아산시

◇ 아산시 도고면, 정겨운 농촌풍경 벽화로 탈바꿈

아산시에 따르면 정겨운 농촌환경 마을을 조성하고 관광객 방문을 위해 도고면 신언리 벽화마을 일원 등 총 5개소 벽화 유지 보수에 대하여 지난 18일 사업을 마무리하고 색다른 볼거리와 쾌적한 동네길로 탈바꿈시켰다고 24일 밝혔다.

도고면 신언리 138-6번지 일원에 위치한 벽화마을은 2016년 우리동네 가꾸기 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되어 도고 코미디홀과 인접해 지역주민들과 관광객 왕래가 많은 길목에 위치하여 볼거리를 제공하였으나, 오랜기간으로 탈색과  노후로 도시환경 저해 요인으로 변했었다.

이에 기존에 있는 벽화 4개소에 대한 보수와 코미디홀과 인접한 벽화 1개소에 기존 벽화와 어우러지는 70년대 시장과 농촌에 걸 맞는 벽화를 새롭게 조성했다. 지역 주민 및 방문객들이 다시 찾고 싶은 밝고 정겨운 분위기의 벽화마을이 됐다.

적극행정위원회 ⓒ공주시

◇ 공주시, 2022년 적극행정 실행계획 수립 확정

공주시가 코로나19 방역지침 전환 이후 일상회복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 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공직사회 적극행정 실천 자발적 유도’를 핵심으로 한 ‘2022년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 확정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실행계획은 시민이 체감하는 적극행정 문화 확산 및 소극행정 혁파를 목표로 시민 체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 추진전략을 마련하고 올해 중점 추진할 현안 과제 등이 담겼다. 

올해 확정된 중점과제는 △수년간 지속된 검상농공단지 주차난, 협업으로 해결 △장날마다 교통체증으로 몸살 앓는 산성시장, 공영주차장 진출입로 변경으로 교통문제 해소 △퇴비부숙도 검사 결과 부서간 공유로 민원 편의 및 업무 효율화 도모 등 3건이다. 

이와 함께 △공주시장이 선도하는 적극행정 추진체계 정비 △적극행정 공무원 선발인원 확대 및 보상 강화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지원 △소극행정 공무원 엄정 조치 등 4대 분야 11개 추진과제를 선정했다. 

이들 과제는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적극행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 시는 시장의 책임하에 적극행정 지원제도를 활용해 추진동력을 제공하고 분기별 추진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올해는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 선발 규모와 인센티브를 대폭 확대하고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에 시민온라인 투표 결과를 반영하는 등 시민참여 확대를 통해 체감도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또한 공직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적극행정 지원제도 홍보 및 교육을 강화해 적극행정은 징계가 아닌 포상이라는 인식을 확산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도 힘썼다.

합덕읍 뉴딜사업 ⓒ당진시

◇ 당진시 건설도시국, 정례브리핑 통한 현안사업 보고

당진시가 24일 건설도시국의 주요 현안을 다루는 시정 정례 브리핑을 서면으로 실시했다.

이번 브리핑에서는 △지역건설산업활성화 TF 확대 운영 △주민참여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균형발전을 위한 시도·농어촌도로망 정비 △당진형 에너지바우처 추진 △교통사고 예방 종합대책 추진 △주택임대차 신고제 계도기간 종료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추진 등을 다뤘다.

시는 ‘지역건설산업활성화 TF’팀을 확대 운영·추진 중으로 공공‧민간 발주 사업에 대한 조사를 완료하고 현장별 지역업체 수주현황을 모니터링 중이며, 최근 수주율이 저조한 곳에 대해 현장 점검을 진행했다.

시는 대형건설업체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지역업체 수주율 향상을 위한 노력해왔다. 향후 추가 발주 사업에 대한 현황조사 및 건설공사 현장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주민참여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대해서는 기 선정된 당진1동, 당진2동, 읍내6통에 대해 정상 추진하였다. 작년에는 합덕읍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신평면 인정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국토부와 충청남도에 공모를 신청해 선정됐으며, 올해는 송악읍 도시재생 예비사업을 국토부에 공모 신청할 계획이다.

2022년 이후에는 원도심 내 생활 SOC 시설 확충과 지역자원 활용을 통한 경제적, 사회적, 물리적, 환경적 도시재생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시내 가로망 정비 및 시도·농어촌도로 관련해서는 올해 총 266억원을 투입해 도시계획도로 개설 35개 사업과 시도 확포장 2개 사업, 농어촌도로 정비 22개 정비에 나선다.

세부 사업으로는 농어촌도로의 경우 신평 203호선 도운선 등 10개 사업 보상 추진과 정미 103호선(산수선) 등 8개 사업이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

도시계획도로의 경우는 당진 소로2-273호선(금호빌라~맥도날드) 등 18개 사업 보상 추진과 소로3-903호선(당진농공단지~수청동) 등 8개 사업의 공사를 추진했다. 특히 구원용선(소로3-903호선)의 경우 올해 토지수용을 완료하고 공사 착수를 목표로 하고 있어 단절됐던 도시계획도로 연결을 통해 국도32호선 교통량 분산효과가 기대된다.

시는 도로망 정비를 통해 도심과 농어촌지역의 정주 환경 격차를 해소하고 안전한 도로환경 및 도시발전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당진형 에너지바우처는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의 주거비 부담 완화(난방비 지원)를 위해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시행했다. 당진시에 6개월 이상 거주하고 가구원 합산 기준중위소독 50% 이하(부부합산 월 136만원)인 무주택 가정이 그 대상이다. 

연 18만원 이내의 지원을 통해 취약 계층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주거 만족도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시는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 및 교통문화지수 향상을 위한 ‘교통사고 예방 종합대책’을 추진 중이다. 교통안전 특별실태조사 관련 개선대책과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종합대책 등을 수립해 실천 중이며, 올해 교통문화지수를 작년 대비 대폭 향상시켜 선진교통문화가 정착된 안전한 당진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이 개정돼 다음 달 1일부터는 주택 임대차 신고제(전월세 신고제)가 시행된다. 미신고(지연신고) 또는 거짓신고시 과태료 부과되므로, 시민들이 불이익 및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지속적인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 추진 관련 노후 상수도로 인한 수돗물 사고 재발방지 대책으로 수돗물 공급과정에 대한 감시체계 등의 인프라 구축을 통해 주민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사고 시에도 비상 급수체계 가동 등으로 단수지역을 최소화해 운영 및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