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성희롱 발언’ 최강욱 징계 미뤄…박지현 “달라진 것 없어”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qusansdn@gmail.com)
  • 승인 2022.05.25 16: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현 “최강욱 징계, 비상징계 권한 발동해서라도 조속히 시행해야”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열린 항소심에서 의원직 상실형을 선고받은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열린 항소심에서 의원직 상실형을 선고받은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짤짤이 거짓말’ 등 성희롱 발언 논란으로 물의를 빚은 최강욱 의원에 대한 징계를 6·1 지방선거 이후로 미룬 것으로 나타났다.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해당 사실을 당 회의에서 거론하며 조속한 징계를 주장했지만, 다른 당 지도부는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

박 위원장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선대위 모두발언을 통해 당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를 내며 “대선에서 졌는데도, 내로남불도 여전하고, 성폭력 사건도 반복되고, 당내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팬덤정치도 심각하고 달라진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팬덤정치 지적과 관련해 “‘검찰개혁 강행만이 살길이다, 최강욱 봐주자’라는 식은 분명히 잘못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당내 윤리심판원이 지선 전에 징계 절차를 마치라는 비대위원장의 요청에도 선거가 끝난 뒤인 6월20일에 차기 회의를 개최한다고 결정했다”며 “우리 당 소속 자치단체장들의 성폭력 사건으로 당이 그렇게 고통을 겪었는데도, 또 이렇게 미루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위원장은 최 의원에 대한 조속한 징계를 재차 주장했다. 그는 “이제 제가 아니라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비대위의 비상징계 권한을 발동해서라도 최 의원의 징계 절차를 합당하고 조속하게 마무리하겠다”고 못을 박았다.

하지만 이에 대해 다른 당 지도부는 탐탁치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 특히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비공개 회의에서 최 의원에 대한 비상징계 관련 논의가 없었다고 밝히며 “그 사안은 윤리심판원으로 넘어가 있고, 윤리심판원에 징계 절차를 넘긴 것도 비대위 의결사안”이라고 전했다.

앞서 최 의원은 지난 4월28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 의원·보좌진과 온라인 화상 회의를 하던 중 화면을 켜지 않은 동료 의원을 향해 “○○○ 치러 갔느냐”는 등 성희롱 발언을 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최 의원 측은 “○○○가 아니라 짤짤이였다”라고 해명했지만 논란은 더 커졌다. 특히 최 의원은 해당 의혹 유출자 색출에 나섰다는 말이 나왔다.

이에 민주당은 해당 문제가 제기된 지 열흘이 지난 9일이 되어서야 당 윤리심판원에 직권 조사를 명령했다. 당시 민주당은 “(유출자 색출 등) 2차 가해가 있었는지, 관련 보좌관끼리 말 맞추기 시도가 있었는지, 은폐 시도가 있었는지 여부까지 포함해 조사 및 징계 대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