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심장서 與 정조준한 이준석 “국민의힘, 박근혜 탄핵 때보다 위험”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09.04 15: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원 판결도 무시한 당헌당규 졸속 소급 개정은 반헌법적”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4일 오후 대구 중구 김광석 거리에서 당원들과 만나 발언하던 중 눈시울을 붉히고 있다. 이 전 대표는 기자회견 방식으로 지역 당원들과 시민들을 만났다. ⓒ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4일 오후 대구 중구 김광석 거리에서 당원들과 만나 발언하던 중 눈시울을 붉히고 있다. 이 전 대표는 기자회견 방식으로 지역 당원들과 시민들을 만났다. ⓒ 연합뉴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보수정당의 텃밭인 대구를 찾아 당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당의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과정을 겨냥해 “스스로의 부끄러움을 덮으려고 하는 행동은 반헌법적”이라고 꼬집었다. 또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를 언급하며 “지금의 국민의힘은 그 당시보다 더 위험하다”고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4일 오후 대구 중구 김광석길 콘서트홀에서 열린 지지자들과 만남에서 “당대표가 내부총질 한다며 마음에 들지 않아 하는 것도 자유요, 그를 내친 뒤에 뒷담화 하는 것도 자유”라며 “하지만 그 자유를 넘어서 당헌당규를 마음대로 개정하고 당무를 뒤흔들어 놓는 것은 타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월권”이라고 밝혔다.

이 전 대표가 기자회견을 자청해 입장을 밝힌 것은 당원권 정지 6개월 중징계 처분을 받은 이후 두 번째이자, 법원에서 비대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일부 인용 판결을 받은 이후 처음이다. 새 비대위 출범을 위한 5일 전국위원회 개최를 하루 앞둔 시점이기도 하다.

이 전 대표는 당의 비대위 전환 작업을 언급하며 “절반을 훌쩍 넘는 국민이 이것이 잘못됐다고 지적하는 와중에서도 전국위에서 이것을 통과시킨다는 것은 저들의 헌법 무시를 정당 차원에서 막아내지 못하고 다시 한 번 사법부의 개입을 이끌어낸다는 얘기”라며 “부끄러움과 함께 개탄스럽다. 헌법과 당헌당규를 헌신짝처럼 여기는 집단이 앞으로 누구를 비판하겠냐”고 지적했다.

이 전 대표는 자신에 대한 추가 징계를 시사한 당 윤리위원회와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에 대한 노골적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양두구육이라는 사자성어 하나 참지 못해서 길길이 날뛰는 사람들은 공부할 만큼 했는데도 지성이 빈곤한 것이겠냐 아니면 각하가 방귀를 뀌는 때에 맞춰서 시원하시겠다고 심기 경호하는 사람들이겠냐”고 비판했다. 

이어 “대법원에서도 양두구육은 문제없는 표현이라고 적시한 마당에 이것을 문제 삼은 사람들은 지시를 받았다면 사리분별이 안 되는 것이고, 지시도 없었는데 호들갑이면 영혼이 없으므로 배지를 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는 유승민 전 의원이 박근혜 정부 시절 ‘증세없는 복지는 허구’라고 말했다가 ‘배신자’로 낙인찍히고, 박근혜 정부 청와대 출신 조응천 의원이 ‘정윤회 문건’을 공개했다가 보수 진영에서 파문당한 사례를 거론한 뒤 “지금의 국민의힘은 그 당시보다 더 위험하다”고 꼬집었다.

이 전 대표는 “지금 대구의 정치는 강자에게 강하고 약자에게 약하나”라며 “세금에 허덕이고 고생할 국민을 위해 자기 얘기를 하던 정치인은 배신자로 몰고, 대구시민이 어디서 뭘 하고 있는지도 모르는 정치인들은 오늘도 초선이라는 이름 아래 누군가의 전위대가 되어서 활동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사자성어만 보면 흥분하는 우리 당의 의원들을 위해서 작금의 상황을 표현하자면 지록위”라며 “윤핵관이 사슴을 가리켜 말이라고 했을 때, 왜 초선의원들이 그것을 말이라고 앞다퉈 추인하며 사슴이라고 이야기한 일부 양심 있는 사람들을 집단린치하나”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 전 대표는 “2022년 지금, 대구는 다시 하 번 죽비를 들어야 한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대구 시민께 새로운 약속과 새로운 제안을 하고자 한다. 대구가 한번  더 기적에 앞장섰으면 좋겠다”며 “국민의힘이라는 정당이 민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목소리를 내달라. 그리고 대구의 정치인들이 비겁하지 않게 독려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보수정당을 바꾸기 위한 노력, 피하지 않고 대구에서 더 가열차게 해나가겠다. 여러분이 도와주시지 않는다고 해도 저는 이 길을 가겠다”며 “하지만 여러분이 도와주신다면 그날은 더 일찍 올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