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 적자’ 김경수, 정치판 복귀?…속내 복잡한 野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12.13 14: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일대오 균열 조짐에 親文 ‘구심점’ 등판 가능성

2022년 끝자락에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정치판으로 소환됐다. 윤석열 대통령의 연말 특별사면 대상에 김 전 지사가 포함될 것이란 전망 탓이다. 김 전 지사가 사면을 넘어 복권까지 될 경우 야권의 권력 구도에 지각 변동을 불러일으킬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야권의 속내는 복잡하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현실화한 이후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선 균열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 이런 국면에 김 전 지사가 정치판에 복귀한다면, 그를 중심으로 친문(친문재인)계의 ‘집단행동’이 가시화할 수 있다는 우려다. 

김경수 경남지사와 이재명(오른쪽) 경기지사가 지난 6월17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에서 열린 '경상남도·경기도·경남연구원·경기연구원 공동협력을 위한 정책 협약식'에 참석해 대화하는 모습 ⓒ 연합뉴스
2021년 6월16일 당시 김경수 경남지사와 이재명(오른쪽) 경기지사가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에서 열린 '경상남도·경기도·경남연구원·경기연구원 공동협력을 위한 정책 협약식'에 참석해 대화하는 모습 ⓒ 연합뉴스

탄력 받는 김경수 ‘특사설’

13일 정치권에선 연말 특별 사면 대상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특사 시점은 오는 28일께로 예상된다. 지난 8‧15 특사 당시 막판에 제외됐던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은 기정사실화했다. 동시에 김 전 지사의 사면도 유력하게 거론된다. 지난 8‧15 특사 때부터 두 사람의 사면은 패키지처럼 거론되어 온 터라 동시에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대통령실은 “아직 정해진 게 없다”는 입장이지만, 정치권의 관심은 고조되고 있다.

관건은 김 전 지사의 사면의 정도다. 김 전 지사가 남은 형을 면제받는 정도의 사면을 받을지, 상실된 자격을 회복할 수 있는 복권까지 받을지가 관심이다. 김 전 지사는 2017년 대선 당시 ‘드루킹’ 일당의 댓글조작에 공모한 혐의로 징역 2년형을 선고받았다. 이에 따라 김 전 지사는 2028년 5월까지 피선거권이 박탈됐다. 이번 특사에서 김 전 지사가 복권된다면 2024년 총선과 2027년 대선에 출마할 길이 열리는 셈이다.

이 경우 김 전 지사는 단숨에 차기 대권주자로 분류될 수 있다. 김해 국회의원과 경남도지사를 지닌 중량급의 김 전 지사는 문재인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서 ‘친문 적자’로도 불린 인물이다. 댓글 조작 사건으로 실형을 선고 받았다는 게 정치적 흠결이지만, 당내 입지 면에선 웬만한 중진 의원 못지않다는 평가를 받는다. 

댓글 여론조작 혐의로 2년 실형이 확정된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7월26일 재수감을 앞두고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창원교도소 앞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댓글 여론조작 혐의로 2년 실형이 확정된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7월26일 재수감을 앞두고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창원교도소 앞에서 발언하는 모습 ⓒ 연합뉴스

김경수, ‘포스트 이재명’ 대안되나 

김 전 지사가 정치 활동에 기지개를 켠다면 친문계의 구심점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친문계는 여전히 민주당의 최대주주이지만, 전당대회 이후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다.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에 대항하기 위한 친명(친이재명)계 지도부의 ‘단일대오’ 주문에 사실상 전선 뒤로 물러났다. 또 이낙연 전 대표와 같은 기존의 구심점들이 자리를 비운 상태다. 그 빈 자리를 김 전 지사가 채울 수 있다는 예측이다.

이 같은 전망은 ‘포스트 이재명’ 대비 움직임과 무관치 않다. 민주당 내부에선 비명(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이재명 이후’의 상황을 염두에 둔 시나리오가 흘러나오고 있다. 이 대표를 둘러싼 사법 리스크가 최고조에 달했을 때에 대비해 당권과 대권주자 자리를 각각 대체할 인물을 물색하려는 움직임이다. 그 인물로는 김 전 지사 이외에도 이낙연 전 대표와 김부겸 전 총리, 원내에선 우상호 의원이 거론돼왔다.

일단 김 전 지사는 이날 “MB(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의 들러리가 되지 않겠다”며 “가석방을 원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냈다. 기동민 민주당 의원은 김 전 지사의 부인으로부터 입장을 전해 들었다며 “윤 대통령은 온전한 사면 복권으로 통합에 대한 의지를 보여라”고 밝혔다. 일각에서 거론되는 김 전 지사의 ‘복권 없는 사면’ 가능성에 선을 긋고 복권을 요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민주당 지도부도 김 전 지사의 복권 요구에 힘을 보탰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정치인 사면에 복권을 제외하면 가석방과 다를 게 없다는 점을 검찰 출신 대통령이 가장 잘 알 것”이라며 “윤 대통령이 진정으로 국민 통합을 위해 사면에 나설 것이라면 김 전 지사의 사면과 복권을 동시에 추진하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