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24시] 김해시, 제2회 김해무역인 상 시상…수출유공기업 4개사 표창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2.12.20 17: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 장기교육 복귀 공무원 산불감시 투입
김해시미래인재장학재단, 내년 8개 장학사업에 9억원 지원

경남 김해시는 전날 시청에서 ‘제2회 김해무역인 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시상식에서 수출유공기업 부문은 ㈜한미프렉시블와 신세기메디텍㈜, 화영상사, ㈜하나산업 4개 기업이 수상했다. 수출유공자 부문은 이영애 ㈜이에스디코리아 대표이사와 박유진 ㈜탑세이프 차장, 지영란 ㈜벽산인슈로 사장 등 3명이 수상했다.

㈜한미프렉시블은 음식물처리기 제조 기업으로, 자사 브랜드 ‘린클’을 만들어 당해 연도 1500만달러가 넘는 수출 실적을 달성했다. 치과용 임플란트 제조 기업인 신세기메디텍㈜는 다수의 특허를 획득해 높은 수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화영상사는 40년간 꾸준히 수출시장을 개척하는 데 기여했다. ㈜하나산업은 산업용 크레인 제조 기업으로, 어려운 대외경제 여건 속에서도 전년 대비 수출 증가율 174%라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영애 대표는 산업용 점착테이프 제조 기업을 운영하면서 자체 브랜드 개발과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근로환경 개선 등 뛰어난 경영으로 수출 증가를 견인했다. 박유진 차장은 화염방지장치 수출시장 개척을 위해 TF팀을 구성해 비대면 판로 체계를 구축했으며, 지영란 사장은 해외 지사 설립과 국제전시회 참여 등으로 국제네트워크 확장에 기여했다.

김해시는 수상자에게 수출 유공탑과 표창장 수여, 김해시 중소기업 육성자금 우대 금리 지원, 김해시 해외 무역사절단 파견 시 우선권 부여 등 혜택을 제공한다. 김해시는 수출 증대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한 관내 기업체와 임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해 수출기업의 자긍심을 높여 수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김해무역인 상을 제정했다. 

홍태용 시장은 “우수한 기술력으로 세계시장을 개척해 온 지역 기업인들의 도전정신에 감사드린다”며 “기업하기 좋고 수출하기 좋은 환경으로 관내 기업들의 혁신에 끊임없이 응답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12월19일 김해시청에서 열린 ‘제2회 김해무역인 상’ 시상식 모습 ⓒ김해시
12월19일 김해시청에서 열린 ‘제2회 김해무역인 상’ 시상식 모습 ⓒ김해시

◇ 김해시, 장기교육 복귀 공무원 산불감시 투입

경남 김해시 산불방지대책본부는 계속되는 강추위와 건조주의보 발효로 산불 발생 위험이 큰 가운데 장기교육에서 복귀한 간부 공무원 6명을 산불감시와 순찰 활동에 추가 투입했다고 20일 밝혔다.

장기교육 복귀 공무원들의 산불감시 활동은 보직을 받기 전까지 진행된다. 이들은 불법 소각행위 특별단속반으로서 김해시의 산불방지 대응 태세 강화에 보탬이 된다. 산불방지대책본부는 드론 산불감시단과 불법 소각행위 특별단속반, 산불 전문 예방진화대 운영 등으로 산림 내 불법 소각행위 근절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김석기 부시장은 지난 19일 산불감시원 근무 장소를 방문해 방한 장갑과 핫팩, 넥워머 등 방한용품을 전달하며 격려했다. 

김 부시장은 “건조주의보가 지속 발효되고 경상권에는 산불 발생 건수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산과 연접한 공장, 농장, 사찰 등에서 불씨 취급에 유의해야 한다”며 “강추위 속 산불 예방을 위해 고생하는 산불 진화대원과 감시원의 수고에 감사드리며, 우리 산림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 김해시미래인재장학재단, 내년 8개 장학사업에 9억원 지원

경남 김해시미래인재장학재단(이사장 현종원)은 20일 2023년도 장학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재단은 내년에 지역대학입학 장학금과 예체능 꿈나무 장학금, 다자녀가정 장학금  등 8개 장학사업으로 610명에게 9억원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재단은 내년 2월 장학생 선발을 공고하고, 3월 말까지 신청을 접수한다. 이어 4월 말 수여식 개최 후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재단은 성적 장학생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지역인재에게 장학금 지원방안 확대를 모색했다. 이에 따라 내년 김해의 전략산업과 연계해 지역전략산업연계 취업 장학금과 관내 기업체 근로자 자녀를 위한 장학금을 신설하고, 성적우수 장학금 대상자를 기존 일반대학생에서 방송통신대와 사이버대학 학생까지 확대한다. 

내년 주요 장학사업을 보면 재단은 관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관내 인제대와 가야대, 김해대, 부산장신대에 진학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대학입학 장학금’ 장학생을 모집해 1인당 100만원씩 입학생 전원에게 지급한다. 또 예체능 유망주를 발굴해 지원하는 ‘예·체능 꿈나무 장학금’ 장학생 총 20명을 선발해 1인당 월 50만원씩 12개월 동안 지원한다. 

대학생 자녀를 포함한 자녀가 3명 이상인 가정에 지원하는 ‘다자녀가정 장학금’은 60명의 학생 학생을 선발해 가구당 50만원에서 100만원을 지급한다. ‘공익인재 장학금’은 봉사 및 공익활동에 참여한 학생 20명을 선발해 50만원씩 지급한다.

대학 등록금 지원금인 ‘성적우수 장학금’은 대학교 신입생 및 재학생 65명을 선발해 최고 300만원의 장학금을 상·하반기 나눠 지원한다. 방송통신대 또는 사이버대학에 다니면서 직전 2개 학기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10명의 학생에게는 방송통신대학의 경우 최대 50만원, 사이버대학의 경우 100만원의 장학금을 각각 지원한다. 

재단이 내년 새롭게 추진하는 ‘기업체 근로자 자녀 장학금’은 관내 기업체 근로자의 자녀로 대학(교) 신입생 또는 재학생에게 연간 최고 300만원의 장학금을 상·하반기 나눠 지원한다. 또한 관내 특성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관내 의생명·미래자동차 관련 분야 기업체에 취업한 20명에게 매달 30만원씩 총 360만원의 ‘지역전략산업연계 취업 장학금’을 지원한다. 

김해시 관계자는 “새로이 신설되는 지역전략산업연계 장학금 등을 통하여 미래 우리 지역 발전을 선도할 학생들이 지역에서 정주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발굴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