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교체된 신한금융, 새로운 CEO 후보들의 면면은?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2.12.20 17: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용구 부행장, 신한은행장 최종 후보…6개 자회사 CEO 교체
신한금융지주는 20일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를 열고 한용구 신한은행 부행장을 신한은행장 최종 후보로 선정했다. ⓒ연합뉴스
신한금융지주는 20일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를 열고 한용구 신한은행 부행장을 신한은행장 최종 후보로 선정했다. ⓒ연합뉴스

한용구 신한은행 부행장(영업그룹장)이 신임 행장 최종 후보에 올랐다. 신한은행 외에 5개 자회사 CEO도 새로 추천됐다.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신한금융지주 회장에 올라서면서 대대적인 세대교체가 이뤄졌다는 평가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금융지주는 이날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자경위)를 열고 자회사 CEO 선임 절차에 나섰다. 연말 CEO 임기가 만료되는 자회사는 신한은행과 신한카드, 신한투자증권, 신한라이프, 신한캐피탈, 신한자산운용, 신한자산신탁, 신한저축은행, 신한벤처투자, 신한AI 등 10곳이다.

최대 관심사였던 신한은행장 최종 후보에는 한용구 부행장이 단독 선정됐다. 앞서 차기 신한은행 후보로 한 부행장 외에 전필환·정상혁·정용욱·최익성 부행장과 이인균 신한금융지주 부사장, 정운진 신한캐피탈 사장 등이 거론된 바 있다.

1966년생인 한 부행장은 청주고와 성균관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지난 1991년 신한은행에 입행했다. 이후 신한은행 연금사업부 부장과 신한금융지주 원신한전략팀 본부장, 신한금융투자 부사장, 신한은행 부행장 등을 역임했다.

신한카드 사장 후보로는 문동권 신한카드 부사장이 추천됐다. 1968년생인 문 부사장은 연세대 경영학과를 나와 LG할부금융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한 LG카드 출신이다. 신한카드에서는 최고재무책임자(CFO) 등을 역임하며 재무와 전략·기획 분야에서 오랜 기간 전문성을 쌓았다.

차기 신한라이프 사장 후보에는 이영종 신한금융 퇴직연금 사업그룹장(부사장)이 이름을 올렸다. 이 부사장은 신한지주 전략기획팀 본부장으로 오렌지라이프 인수작업을 지원했다. 이후 오렌지라이프 NewLife추진실장을 거쳐 지난해 오렌지라이프 대표이사 부사장을 맡은 바 있다.

지난 6월 100% 자회사로 전환된 신한자산신탁 사장 후보로는 그룹 내 부동산금융 분야 다양한 사업라인을 경험한 이승수 신한자산신탁 부사장이 추천됐다. 정통 증권맨으로 지난 3월 신한투자증권의 글로벌·그룹 투자은행(GIB) 총괄 각자대표에 오른 김상태 신한투자증권 각자대표는 단일대표 후보로 선정됐다.

자경위는 정운진 신한캐피탈 사장과 김희송 신한자산운용 각자대표, 배진수 신한AI 사장, 이동현 신한벤처투자 사장 등에 대해서는 연임을 추천했다. 자경위는 그동안 꾸준히 가능성이 제기돼온 부회장직 신설은 하지 않기로 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지난해 제주은행과 신한아이타스, 신한DS 등 중소형사 위주로 일부 CEO 교체됐고, 올해는 핵심 자회사인 은행, 카드, 증권, 라이프 CEO가 바뀌면서 그룹 전체 변화의 폭이 다소 커 보이는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이는 신임 회장 후보 추천에 따라 자연스러운 세대교체가 진행되는 과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