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방일에 中관영지 “한·일관계 개선 어려울 것”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3.16 12: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타임스 “한·일 정상회담에 미국이 가장 흥분”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6일 일본 도쿄 하네다공항에 도착, 공군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 연합뉴스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6일 일본 도쿄 하네다공항에 도착, 공군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 연합뉴스

중국 관영매체가 윤석열 대통령의 일본 방문으로 강제징용 문제가 타결되더라도 양국 관계 개선은 어려울 것이라며 견제의 목소리를 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계열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16일 한·일관계 개선과 강제징용 문제 타결 여부는 한·미·일 3국의 가장 큰 관심이라고 소개한 뒤 자국 전문가의 주장을 인용하여 이같이 전망했다.

랴오닝성 사회과학원 소속 한반도 전문가 뤼차오는 이 매체에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한국 정부가 발표한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해법을 환영한다고 밝혔음에도 윤 대통령의 제안은 일본으로부터 환영받지 못하는 것 같다”며 “일본 주요 언론은 배상 해법과 윤 대통령의 방문을 냉담하게 보도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일 정상회담에 미국이 가장 흥분하고 있다며 미국은 한국과 일본 두 동맹국을 반중 전략으로 단단히 결합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뤼차오는 또 “윤 대통령의 방일 기간 강제징용 문제가 타결되더라도 한·일 양국의 역사적 갈등은 치유되기 어렵고 양국 관계가 단기간에 비약할 가능성도 작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두 나라 국민의 적대감이 더 강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특히 일본 내 반한 감정이 높아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강제징용 문제가 타결되면 일본이 반도체 수출 규제를 철회하는 등 한국에 특혜를 제공해 일본 기업의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뤼차오는 그러면서 “일본과 미국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한·미·일 사이의 군사정보 교류 메커니즘을 보호하는 것”이라며 “윤 대통령은 맹목적으로 미국의 전략을 따르거나 미국과 일본의 이익을 만족시켜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것은 자주적인 외교에서 벗어나는 것이고 아시아의 안전과 안보를 해칠 수 있으며 심지어 자국의 이익도 희생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일본 도쿄로 출국했다. 1박 2일 일정으로 기시다 총리와 정상회담에서 양국 간 현안을 논의한다. 

한국 대통령의 일본 방문은 2019년 6월 문재인 당시 대통령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오사카를 찾은 후 약 4년 만이며, 양자 차원의 정상 방문으로는 2011년 12월 이명박 당시 대통령의 방일 이후 약 12년 만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