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 앞잡이” “사퇴 아니면 탄핵” 野 한동훈 책임론에 화력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3.24 11: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헌재 “장관, 청구인 적격 없다”…한동훈 ‘검수완박’ 뒤집기 실패
‘판정승’한 민주, 韓에 ‘사과’ ‘사퇴’ ‘탄핵’ 언급하며 총공세
국회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이 정당했는지에 관한 헌법재판소의 최종 판단이 나오는 23일 오전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에 관한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앞둔 23일 오전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이른바 ‘검수완박’으로 불리는 검찰 수사권 축소 법안(검찰청법·형사소송법 개정안) 입법이 유효하다는 헌법재판소의 판단이 나오자 소송을 주도해 온 한동훈 법무부장관 책임론을 강하게 제기하고 있다.

23일 헌재는 검수완박법의 효력을 인정하면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검사 6명이 ‘수사권 축소로 인해 검사의 수사권이 침해됐다’며 낸 사건에 대해 각하 결정을 내렸다. 한 장관은 청구인 자격이 없고, 검사들은 헌법상 권한을 침해받지 않았다는 게 결정의 요지다.

헌재 결정에 대해 한 장관은 헌재 결정을 존중한다면서도 결론엔 공감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검찰 수사권을 시행령으로 복구해 다시 수사권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한 장관은 지난해 이뤄진 시행령 개정을 언급하며 “현재 법 테두리 안에서 국민을 범죄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곧장 검수완박법을 무력화하는 시행령 개정을 주도했던 한 장관을 향한 총공세에 나섰다. 전날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기자회견을 열고 “법치를 뒤흔들며 심각한 국정 혼란을 초래한 한 장관은 사퇴하고 윤석열 대통령은 사과한 후 불법 시행령을 원상회복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전 법무부 장관인 박범계 민주당 의원도 한 장관의 사퇴를 촉구했다. 박 의원은 24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한 장관이 헌재 판결에 불복하고 있다. 앞으로 시행령을 계속 만들겠다고 이야기하는 건 심각한 문제”라며 한 장관의 책임론을 강조했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 역시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한 장관이) 헌재 결정문을 안 읽어보셨나 보다. 헌재도 (한 장관이) 약간 답답했던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미 헌재가 네 번이나 ‘검사의 수사권이라고 하는 부분은 헌법적 사항이 아니라 입법적 사항’이라고 판단했음에도 무리하게 권한쟁의 심판 청구를 했다”며 한 장관의 책임을 거론했다.

한 장관 사퇴 요구엔 신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우상호 의원은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윤 대통령이나 한 장관이 헌재 결정을 존중해 따라야 한다”면서도 “특별히 (한 장관의) 사퇴를 요구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닌 것 같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우 의원은 한 장관의 대국민 사과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무리 권력의 앞잡이라도 헌재 결정보다 앞서는 건 아니지 않느냐”며 “헌재 결정에 배치되는 주장을 해 온 장관은 국민 앞에 죄송하다는 말씀을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한편 한 발 더 나아가 한 장관에 대한 ‘탄핵’ 검토 필요성도 제기됐다. 황운하 의원은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와 인터뷰하며 “일개 법무장관이 국회 입법 권력에 정면 도전했다”며 “사퇴를 거부한다면 탄핵 추진도 검토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