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한·일 정상회담’ 후 지지율 급상승…조기 선거 나설까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3.24 12: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각 지지율 45.9%로 급등…“선거 승리 절호의 기회”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며 악수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며 악수하고 있다. ⓒ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외교 성과로 지지율이 상승하면서 6월까지인 국회 회기 중에 중의원(하원)을 해산하고 총선거를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24일 산케이신문은 한·일 정상회담에서 양국 관계 정상화에 합의한 후 기시다 내각 지지율이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방문이 순풍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며 이처럼 보도했다.

기시다 총리는 16일 도쿄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뒤 17일 육아 가구 지원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 직후인 18∼19일 산케이신문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기시다 내각 지지율은 45.9%로 전달보다 5.3%포인트 올랐다. 지난 1월 마이니치신문이 보도한 여론조사 결과 올해 상반기까지 기시다 총리가 사임해야 한다는 응답자 비율이 46%에 달했던 것에 비하면 매우 큰 변화다.

기시다 총리는 21일 우크라이나 키이우를 전격 방문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정상회담도 했다.

집권 자민당의 한 간부는 “지지율이 더 오르지 않겠냐”며 “선거 승리만 생각하면 이런 기회가 없다”고 말했다.

일본 헌법상 중의원 해산권은 총리에게 있다. 아베 신조 전 총리는 2017년 9월 북한 핵 문제 대응 등을 명분으로 내세워 중의원을 해산하고 그 결과로 치른 총선에서 압승한 바 있다.

현재 제기되는 가장 빠른 중의원 해산 시나리오는 기시다 총리가 이달 말 2023년도 정부 예산이 성립한 후 중의원을 해산하고 통일지방선거에 맞춰 4월23일 선거를 치르는 것이다. 하지만 총리 주변에서는 “아직 할 일이 있다”며 이 방안에 부정적이라고 산케이는 전했다.

일본 정부는 이달 말 저출산 대책을 수립하고 5월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준비도 해야 한다. 이 때문에 6월21일까지인 이번 국회 회기 말 해산 가능성이 점쳐지기도 한다.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는 “올 하반기에는 국내 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의 불투명성이 커질 수 있다”며 “올 상반기 중의원 선거를 하는 게 낫다고 판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야당이 회기 말 내각 불신임 결의안을 내면 기시다 총리가 국민의 뜻을 묻겠다며 중의원을 해산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 1월 중의원 해산에 대해 “총리의 전권사항으로 적절히 판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