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 ‘5·18 부정 DNA’ 극복 못 해…망언 인사 엄정 조치하라”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5.18 10: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 정신 원포인트 개헌’…보수 정부 응답해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가 17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43주년 전야제 민주대행진에 지도부, 당원들과 함께 참여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43주년 전야제 민주대행진에 지도부, 당원들과 함께 참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8일 5·18 민주화운동 43주년을 맞아 “보수 정부는 ‘학살의 후예’임을 입증하듯 끝내 ‘5‧18 부정 DNA’를 극복하지 못했다”며 “윤석열 정부도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보수 정부는 5‧18 부정과 단절하고 5‧18 정신을 계승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정권의 핵심 인사들이 앞장서 망언을 쏟아내며 국민과 광주 시민의 가슴에 또 한 번 대못을 박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수많은 주권자의 피를 먹고 자란 5·18 정신은 국가 폭력의 짙은 상흔을 넘고 넘어 용서와 화해, 통합의 정신으로 자라났다”며 “광주시민은 폭력보다 강한 연대의 힘으로 민주주의 길을 열어젖혔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 시대 많은 청년이 그러했듯, 광주를 지키기는커녕 비난했던 부끄러움이 저의 인생 경로를 바꿨다”며 “태어난 곳이 어디든, 진실과 정의의 편에 섰다면 우리 모두 광주 시민이 됐다”고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길고 긴 세월을 넘어, 이번에야말로 보수 정부가 응답해야 할 때”라며 “역사를 직시하는 용기만이 또 다른 비극을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이 대표는 “사죄와 반성은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하는 것”이라며 윤 대통령을 향해 “5‧18 정신 계승하겠다는 말이 진심이라면 망언을 일삼은 정부여당 측 인사들에 대한 엄정한 조치부터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과거 윤 대통령의 발언을 소환하며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도 촉구했다. 이 대표는 “‘오월 정신은 헌법정신 그 자체’라던 윤 대통령의 말대로,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 공약을 이행해야 한다”며 “여야 모두의 공약인 만큼 망설일 이유가 없다. 내년 총선에 맞춰 5·18 정신 원포인트 개헌을 반드시 이뤄내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는 “학살범 전두환 손자까지 품어 안은 광주”라며 “이제 정치가 그 상처를 씻어내야 하지 않겠나. 그것만이 산 자의 책임을 다하고 오월 영령의 숭고한 희생을 헛되지 않게 하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민주당은 내년 치러질 총선에 맞춰 5·18 정신 헌법전문 수록을 위한 원포인트 개헌을 공식 제안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18일 오전 대통령실은 “(민주당 제안)은 국면 전환용 꼼수이자 5‧18 정신을 모독하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