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한국경제인협회로 간판 교체…정경유착 차단 위한 쇄신책 발표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3.05.18 17: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농단 연루돼 위상 하락…“초심으로 돌아가겠다는 의지”
전국경제인연합회가 한국경제인협회로 명칭을 변경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한국경제인협회로 명칭을 변경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1961년 최초 출범 당시 명칭인 한국경제인협회로 간판을 고쳐단다.

전경련은 18일 명칭 변경을 비롯해 권력의 부당한 압력 차단과 회장단 확대, 싱크탱크형 경제단체로의 전환 등을 골자로 한 혁신안을 발표했다.

한때 국내 대표 경제단체이던 전경련은 2016년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태에 연루돼 삼성·SK·현대차·LG 등 4대 그룹이 회원사에서 탈퇴하면서 위상이 급격히 낮아졌다.

전경련이 발표한 혁신안에는 정치권력 유착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윤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전경련은 △정치·행정권력 등의 부당한 압력을 단호히 배격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 확산에 진력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대·중소 상생 선도 △혁신주도 경제 및 일자리 창출 선도 등의 내용을 담은 윤리헌장을 제정해 향후 총회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정경유착 차단을 위해 윤리경영위원회도 설치하기로 했다. 위원회는 일정 금액 이상이 소요되는 대외사업 등이 회원사에 유무형으로 부담을 주는지 심의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위원은 회원사뿐 아니라 각계에서 추천받은 명망가 등으로 구성할 방침이다.

전경련은 “명칭 변경은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국가와 국민을 먼저 생각하고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이라며 “주무관청 협의와 이사회·총회 등을 거쳐 혁신안 관련 법적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