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마이크론에 ‘맞불 제재’…“韓·日 향한 경고”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5.22 13: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룸버그 “중국의 기습조치…다른 기업들도 불확실성 커져”
SCMP “YMTC 등 중국 업체가 마이크론 대체할 가능성”
미국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의 로고가 스마트폰에 표시된 모습 일러스트 ⓒ REUTERS=연합뉴스
미국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의 로고가 스마트폰에 표시된 모습 일러스트 ⓒ REUTERS=연합뉴스

반도체 산업을 둘러싼 미·중 갈등 속에 중국이 미국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 제품에 대한 구매를 금지하고 나섰다. 이에 미국을 비롯한 다른 외국 기업들로 보복 조치가 확대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2일 보도했다.

중국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 산하 인터넷안보심사판공실(CAC)은 전날 마이크론 제품에 비교적 심각한 보안 문제가 있어 인터넷 안보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면서, 중요한 정보 시설 운영자는 마이크론의 제품 구매를 중지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조치는 중국 당국이 3월31일 마이크론의 중국 내 판매 제품에 대해 심사를 실시한다고 밝힌 이후 나온 것으로, 중국이 외국 반도체 회사에 대해 사이버 안보 심사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블룸버그는 반도체 분야가 국가안보를 둘러싼 미·중간 주요 싸움터가 되어왔다면서 이번 조치에 대해 ‘기습’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이미 화웨이와 양쯔메모리테크놀로지(YMTC) 등 중국 기업들을 블랙리스트에 올렸고, 미 상무부는 지난해 10월 자국산 첨단 반도체 장비의 중국 수출을 사실상 금지했으며 일본과 네덜란드의 동참도 끌어낸 상태라고 설명했다.

미 연방수사국(FBI) 요원 출신인 한 전문가는 블룸버그에 중국 당국의 이번 결정이 미국의 반도체 수출 통제에 대한 보복 성격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것이 ‘정치적 조치’라고 규정하고 다른 기업도 “본보기를 위한 다음 순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에 반도체를 공급하고 있는 퀄컴·브로드컴·인텔 등 다른 미국 기업들도 향후 제재 대상이 될 수 있는 만큼 불확실성이 생겼다는 평이다. 여기에 중국 당국이 마이크론의 보안 문제 위반사항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내놓지 않고 있는 것도 기업들의 불확실성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앞서 중국이 마이크론의 대중국 수출을 금지할 경우 한국 반도체 기업이 대체 공급자가 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미국이 한국에 요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한국 기업들도 난처한 입장이 됐다.

마이크론이 삼성전자·SK하이닉스와 함께 D램 시장을 장악 중인 가운데, 마이크론 제품들이 중국에 공장을 운영 중인 삼성전자·SK하이닉스에 의해 손쉽게 대체 가능한 것으로 평가되기 때문이다. 마이크론의 전체 매출에서 중국 시장의 비중은 11% 가까이 된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측 조치는 미국의 대중국 견제에 참여 중인 한국·일본 등에 대한 경고 신호일 수 있다고 평가하는 한편, YMTC 등 중국 업체들이 마이크론의 공백을 메울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마이크론은 이날 성명을 통해 중국 당국의 검토 결과를 평가 중이고 다음 대응책에 대해 검토 중이라면서도, 중국 당국과 논의를 계속 이어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