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증권사 ‘채권 돌려막기’ 관행 전면 검사 착수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3.05.23 17: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대상은 KB증권…향후 전방위로 확대 방침
금융감독원이 증권사들의 채권 돌려막기 관행에 대한 전면 검사에 나섰다. ⓒ연합뉴스
금융감독원이 증권사들의 채권 돌려막기 관행에 대한 전면 검사에 나섰다. ⓒ연합뉴스

금융당국이 증권업계에서 관행적으로 이뤄진 ‘채권 돌려막기’에 대한 전면 검사에 착수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증권사의 일임형 자산관리 상품인 채권형 랩어카운트와 특정금전신탁 운용 실태에 대한 검사에 돌입했다. 첫 검사 대상은 하나증권과 KB증권이다. 금융당국은 향후 다른 증권사들까지 검사 범위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검사는 지난해 말 증권사의 랩어카운트와 특정금전신탁에서 장단기 자금 운용 불일치로 환매 대응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데서 비롯됐다. 특히 일부 증권사는 단기 투자 상품인 랩어카운트와 신탁 상품으로 유치한 자금을 장기채에 투자해 운용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금감원은 증권사들의 자전거래 의혹을 중점 검사할 방침이다. 지난해 하반기 시장 금리가 급등으로 장기채 가격이 폭락하면서 증권사들은 최대 1000억원 이상의 손실을 입었다. 금융권에서는 증권사들이 이런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자전거래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자전거래는 금융사가 자사 펀드나 계정으로 매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채권 거래를 할 때 바로 장부에 기재하지 않고 일정 시간 보관(파킹)하도록 한 뒤 결제하는 방식을 썼는지도 검사 대상이다. 이는 금리가 내려 채권 가격이 오를 때 장부에 기록하면 실제보다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노려 일부 증권사들이 관행적으로 사용해온 방식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