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행 ‘청문회 이탈’ 후폭풍…‘임명 강행’ 기로에 선 尹대통령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3.10.09 15: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일각서도 ‘철회’ 주장…김행 임명 숙고하는 대통령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청문회 이탈’ 논란에 휩싸인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 여부를 두고 윤석열 대통령의 고민이 깊어지는 분위기다. 야당은 김 후보자 임명에 강한 반대 의사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여권 일각에서도 여론 악화를 우려해 임명 철회 요구가 고개를 들고 있다.

9일 시사저널 취재를 종합하면, 대통령실은 김 후보자 임명 여부와 관련해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인사청문회 종료 여부를 두고 여야가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고 있는 터라, 일단 국회 논의 상황을 주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법률상 인사 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 시한이 끝났다고 주장하는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인사청문회 자체가 끝나지 않았다고 보고 있다. 지난 5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인사청문회 도중 김 후보자가 퇴장한 이후 이튿날 야당 단독으로 청문회를 열었는데, 국민의힘은 이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청문회 의사일정은) 국회법상 끝난 것”이라며 “여야 간 협의 없이 차수변경이 돼 그날 자정을 넘긴 상태에서 청문회 일정이 종료됐다”고 못 박았다.

국민의힘은 김 후보자가 청문회 도중 퇴장한 것도 ‘문제없다’는 입장이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김 후보자의 퇴장은) 여당인 국민의힘의 요구에 따라 간 상황이다. 적극 항의 차원이었다”며 “별도의 새로운 인사청문회를 하거나 또는 스스로 포기할 만한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반면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청문회 질의도 끝내지 못한 상태에서 임명이 강행되는 초유의 사태를 벌이겠다니 정말 뻔뻔하고 오만한 정권”이라며 “김 후보자의 임명 강행은 국민의 분노와 심판을 부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런 가운데 여권 일각에서도 김 후보자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 분위기다. 국민의힘 출신인 전여옥 전 의원은 전날 “김 후보자는 청문회장을 끝까지 지키지 못했다. 김 후보 임명을 거둬들이는 것이 진정한 정면돌파”라며 임명 철회를 촉구했다.

한편 윤 대통령이 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하면, 김 후보자는 현 정부 들어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19번째 장관급 인사가 된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7일 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신원식 국방부 장관 임명안을 재가했다. 같은 날 임명된 유인촌 문화체육부 장관의 경우 여야 합의로 부적격 의견이 병기된 청문보고서가 채택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